[재단소개] 국악 등 가장 한국적인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전남문화예술재단의 노력

Date : 2015.03.19 11:58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전남문화예술재단의 가장 큰 특징은 '가장 한국적인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꼽을 수 있어요. 우리 전통예술을 남녀노소 누구나 친근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국악지원사업과 국악단 운영을 하고 있고, 예술가들에 대한 창작지원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과거와 현재, 미래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문화예술을 만들고 이를 통해 더욱 풍요로운 도시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전남문화예술재단의 주요사업을 소개합니다.



   침체된 미술시장에 활력을, 남도예술은행



남도예술은행은 우수한 실력을 지닌 미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작한 전남문화재단의 사업입니다. 침체된 미술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에는 예술은행에서 엄선한 작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소장할 수 있는 경매가 열리고 다양한 미술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늘 열려 있답니다.

   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기관,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문화예술교육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양성을 위한 지원사업을 하는 기관입니다. 사회문화예술교육, 학교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 토요문화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사회문화예술교육은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향유 기반을 조성하고 문화를 통한 지역사회 통합을 추구하기 위한 사업을 하고 있으며 학교문화예술교육은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예술강사들에 대한 지원과 함께 국악반주교가 제작사업을 통해 전남문화예술재단의 가장 큰 특징인 국악지원사업도 함께 동반하고 있어요. 또한 토요문화학교에서는 학교 밖에서 할 수 있는 여러 문화예술활동을 아동 및 청소년들이 보다 다양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답니다.

   우리 국악의 우수성 전파와 새로운 국악 창작을 위한, 전남도립국악단



남도국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시민들의 건전한 문화생활조성에 앞장서는 전남도립국악단은 전남의 대표적 브랜드이자 향토문화유산인 국악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장르의 퓨전국악의 창작을 위한 기관입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국악에 대해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시민들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지자체 최초로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 국악단 역시 또 하나의 자랑거리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창악부, 무용부, 기악부 등 3개 부분으로 나뉘어져 주말, 방학기간을 이용해 도립국악단 상임단원들의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어린이들에게 제공하고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국악단은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국악의 우수성을 알리고 남도 음악의 맥을 이어가는 데에도 의미가 깊습니다.


전남문화예술재단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전통문화유지에 대한 지원사업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국악단은 물론, 남도예술은행에서도 역시 우리의 전통 수묵화 및 서예, 문인화 등의 작품이 두드러지는데요. 앞으로도 이렇게 향토적인 문화를 발굴하고 보존함과 동시에 문화를 통해 더욱 풍요로운 도시로 거듭나게 될 전남과 전남문화예술재단의 행보를 기대해보겠습니다. :)


신고

Tags :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