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문화예술과 사회기반시설의 융합으로 탄생한 공공예술 프로그램_아리조나주 피닉스

Date : 2015.03.09 12:48 / Category : 정보공유/국외사례

우리 주변에 흔히 보이는 고가도로나 터널 등의 사회기반시설에 예술이 입혀진다면 도시는 더욱 생동감 넘치게 변하겠죠? 또한 예술인들과 주민들이 참여해 만들어나간 것이라면 공간의 변화 뿐 아니라 유연한 사회구조 구축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오늘 소개해 드릴 창조적 장소만들기 사례는 바로 이러한 공공예술 프로그램으로 도시 풍경을 바꾸고 다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통해 활발한 지방자치제를 이루어낸 아리조나주 피닉스의 이야기입니다.


   예술과 사회기반시설의 융합


공공예술


넓게 뻗어나가며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사막도시 피닉스 시는 지난 20년 동안 획기적인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사회기반시설을 만들어냈습니다. 고가 고속도로에서 재활용폐기물 시설, 지역 공원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공공시설과 공간에 예술과 디자인적 요소를 입혔는데요. 이러한 프로젝트로 인하여 피닉스는 더욱 아름답고 활기찬 도시가 되었을 뿐 아니라 시민들이 평소 알 수 없었던 활동들을 시각적으로 나타내어 사회기반시설의 기능을 확장시키고 도시의 공동 목표, 역사, 커뮤니티를 향유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었답니다.


사회기반시설


145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이미 완성되고 80개가 진행 중에 있는 피닉스 공공예술 프로그램은 미국에서 가장 활발한 지방자치제 공공예술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1986년 피닉스 재정 예산의 1%를 공공예술에 할당하는 퍼센트 조례 덕분에 관대하고 지속적인 자금 조달 구조를 갖춘 이 프로그램은 피닉스 시를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시 관계 지도자들의 성숙한 자세를 보여주고 있어요.


   유연적 구조를 통해 공공예술 프로젝트의 효율 추구 


공공미술 프로젝트


피닉스는 1986년 이래로 3,000만 달러를 투자하여 10,000달러에서 250만 달러에 이르는 다양한 개별 프로젝트를 지원했습니다. 1988년 국내 최초로 시 전역에 공공예술 마스터플랜을 세우고 교통시설에서 급수시설, 그리고 주택에 이르기까지 도시 전체를 예술을 적용하여 그 형태를 만들어 나갔죠. 부처에서 재정이 공동출자 되는 유연적 구조를 통해 최근 시 문화재청은 여러 부처가 참여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공공예술 프로젝트의 기회를 더 많이 만들고 있답니다.


예술인 지원 프로젝트


피닉스 시의 이러한 노력은 예술과 사회기반시설의 결합이라는 이유 이외에도 여러 가지 면에서 두드러지는데요. 시작 단계에서부터 예술가와 주민의 참여를 유도했기 때문이에요. 사업을 위해 구성된 특설 임시위원회에서는 시민들이 초기 기획회의에 참여해 예술가 선정패널 역할을 하고 프로젝트 기간 내내 지속적으로 의견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프로그램 설계 초반부터 예술가들을 참여시키고 엔지니어, 도시계획 전문가, 시 직원과 마찬가지로 동등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권한을 준 것이죠.


이렇게 피닉스 시가 예술가들을 설계의 핵심 멤버로 위촉하자 공공예술은 도시 공간을 임시 처방으로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 실용적인 사회기반시설을 매력적으로 변화시켜 도시전체의 질을 높이게 됩니다. 뉴욕타임스지와 아틀란틱 월간지 등의 기사에서는 이 공공예술 프로그램의 작품에 박수갈채를 보냈으며 미국 교통부와 국립예술후원기구, 그리고 다른 지역단체들이 이 프로그램의 혁신적인 노력의 결과를 인정하여 다수의 상을 시상했어요. 피닉스 시의 사례는 다양한 사람들의 협력이 가져올 수 있는 도시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답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