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방과 후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시카고 청소년들에게 생긴 긍정적인 변화

Date : 2015.03.03 18:21 / Category : 정보공유/국외사례

1990년대 초, 일리노이주 시카고 지역 예술가들과 시가 힘을 합해서 청소년들을 위한 장기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시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다른 도시에 유사한 청소년 프로그램 열풍이 일어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요. 바로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방과 후 예술교육 프로그램, 'After School Matters'의 이야기입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방과 후 예술교육 프로그램, After School Matters



After School Matters는 지역 예술가들을 청소년 멘토와 선생님으로서 지원해주는 gallery37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gallery37의 성공을 위해 시, 공원, 학교의 협력을 포함한 공공, 민간, 비영리부문이 손을 잡았는데요. 스케이트 보드 디자인에서부터 요리, 인명구조 코스에 이르기까지 25,000개에 달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과 여름방학 수업을 통해 시카고의 10대 청소년들은 예술교육은 물론, 대학입학과 취직까지 준비할 수 있었답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공공/지역 협력관계는 이 프로그램의 성공을 잘 말해주고 있어요. 협력을 통해 이어진 60개의 공립고등학교와 100개가 넘는 커뮤니티 기관이 청소년 훈련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카고 시정부, 학교, 도서관, 공원 관리국에 이르는 여러 단체들이 현물과 재정기부금을 통해 프로그램 연간 예산의 63%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995년, 시카고 시장이 시카고 공립학교에 대한 책임을 맡게 되면서 gallery37은 여름방학 프로그램에서 연중 프로그램으로 바뀌었습니다. 성공을 거둔 gallery37은 2000년대 초반에 After School Matter 프로그램이 되었죠. 공공부문의 여러 혁신에 편승하여, 로버트 우드 존슨 재단 (Robert Wood Johnson Foundation)은 이 청소년 프로그램이 위험한 청소년 행동양상을 줄이는 잠재성이 있다고 보고 5백만 달러를 지원하여 미술 분야 뿐 아니라 스포츠, 과학, 정보통신, 과학기술에 이르는 다른 분야까지 프로그램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비영리 프로그램 After School Matters의 가장 큰 특징은 청소년들에게 비형식적인 동아리에서 장학금을 받는 견습과정과 엄격한 인턴십에 이르는 실질적이고 과제중심적인 배움의 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주력 분야는 지역 예술가 멘토들과 함께하는 미술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은 멘토를 통해 전문적인 경험과 선택한 미술 분야에서 소질을 개발하는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캠퍼스는 지역 고등학교, 인근 공원, 도서관 등 지역의 공공기관으로 분야에 상관없이 청소년들은 직장에서 필요한 팀워크, 시간준수, 효과적인 대화법, 프로젝트 관리 기술 등 필요한 기술을 배울 수 있답니다.

 

After School Matters 프로그램 덕분에 시카고 시는 청소년들의 고등학교 졸업률과 출석률 향상, 낙제율 감소에 성공했습니다. 시민들은 무용, 음악, 연극과 같은 대중공연을 보다 많이 향유할 수 있게 되었죠. 또한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한 미술작품들과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만든 공공예술은 지역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느낄 수 있게 해 주었어요. 시카고 시의 성공에 힘입어 클리브랜드, 아일랜드나 스코틀랜드 시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After School Matters 프로그램은 문화예술이 청소년들의 미래와 성공에 얼마나 힘을 실어줄 수 있는지 보여주는 문화예술교육의 좋은 사례랍니다.



사진출처: After School Matters 페이스북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