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창조적 장소 만들기 제휴관계 구축의 3가지 축

Date : 2015.03.12 17:16 / Category : 정보공유/협력+

그동안 꾸준히 다뤄온 창조적 장소 만들기의 심층적인 사례 연구들을 통틀어 종합해보니 성공적인 장소 기반 예술과 문화 재활성화를 결정짓는 6가지 요소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첫째 창조적인 기획자 둘째 특수성에 맞춘 설계, 셋째 대중의 의사 동원하기, 넷째 민간 부문의 지지 얻기, 다섯째 예술 공동체의 참여 확보하기 그리고 여섯째 제휴 관계 구축하기를 꼽을 수 있었어요. 그 중에서 특히 제휴 관계 구축하기는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지요. 


창조적 장소 만들기를 위해 투입되는 많은 인원들의(기획자와 정치인, 시의 공무원, 사업체, 자선가, 예술 단체들 등) 제휴 관계가 도전적일 수 있지만 제휴 관계가 많아질수록 그것이 창조적 장소 만들기의 중대한 요소라는 사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한 가지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파트너들이 모이게 되는 창조적 장소 만들기는 이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각자 자신의 방식으로만 생각하고 이해하고 해결하려고 했던 문제들이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모이면서 혁신적인 해법이 제공되게 되는 것이죠. 특히 공공 부문의 리더들이나 직원들과 제휴관계를 맺는 것이 점차 가장 주요한 제휴관계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에 이야기 드렸던 창조적 장소 만들기의 구성요소 중 제휴관계 구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휴 관계 구축의 첫 번째 축, 기관과의 제휴

제휴 관계는 기관 간과 부문 간, 정부 간이라는 세 개의 축을 따라 운영됩니다. 단일 층의 정부 안에서 여러 기관과 제휴 관계를 맺은 단일 기관은 하나의 중요한 축을 형성합니다(아래 표에서는 대각선의 축으로 나타냄).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미국 도시 문화 업무 관리국은 적은 예산으로 다른 도시의 기관들과는 독립적으로 운영됐으며, 대중 예술에만 제한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흔했어요. 최근 몇 년 동안 산호세와 미니애폴리스 같은 도시에서는 문화 업무 관리국이 경제 및 지역 사회 개발 기관과 통합됐으며 자신의 영향력을 증가시켰지요. 또 다른 도시들에서는, 문화 업무를 담당하는 리더들이 다른 도시의 기관과 함께 비공식적이거나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제휴 관계에 접근하고 이를 구축해 자기 영향력의 범위를 크게 증폭시키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면, 문화 업무 관리국이 주도한 산호세의 창조적 기업가 기획안은 산호세의 주택과 기획, 교통 부서들뿐만 아니라 경제 개발 기관에 소속돼 있는 다른 부서들과도 제휴 관계를 맺었습니다. 또 다른 사례에서는, 필라델피아 시장이 수용한 필라델피아 벽화 예술 프로그램은 필라델피아의 교통과 거리, 행동 건강 등을 담당하는 부서들로부터 지속적인 지지를 얻기도 했었죠. 각각의 사례에서, 기관 파트너들은 도시 전역에 걸친 예술 기획안에 자금을 조달하거나 비금전적인 현물 기부(공간, 인력, 장비)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 제휴 관계 구축의 두 번째 축, 연맹 단체와의 제휴

공공, 상업, 비영리, 지역 사회 부문에 걸쳐 있는 연맹 단체들은(그림의 세로축에 나타난 바와 같이) 창조적 제휴 관계를 위한 두 번째 축을 형성합니다. 각각의 조직들은 상당히 다르게 운영되며 법적 시스템과 통치 시스템의 제한을 받게 됩니다. 때때로 상충되는 안건들이 전체적인 노력을 위협하기도 하고요.


비영리 예술 단체가 영리 개발자와 은행, 선출된 시 의회에 의탁하고 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공공 부문 기관들, 전무가 없고 예산이 많지 않은 비공식적인(즉 법인화되지 않은) 지역 사회 단체들과 함께 협력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이해, 타협 등이 필요합니다. 창조적 장소 만들기의 기획자가 누구든 상관없이, 잠재적인 파트너들은 관심사와 과업, 자원들이 딱 들어맞는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역사적인 할리우드 대로 복원 작업에서는 지역 상공 회의소(Chamber of Commerce)와 민간 개발자들이 로스앤젤레스 지역 사회 재개발 기관과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으며, 로스앤젤레스 커뮤니티 재개발 기관은 고급 주택화로 인해 위협받고 있는 마을의 소규모 비영리 예술 단체에게 성공적으로 대응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 제휴 관계 구축의 세 번째 축, 정부간의 제휴

정부 간의 제휴 관계가 세 번째 축을 형성합니다. 주 정부 기관과 연방 정부 기관은 장소를 기반으로 하는 예술과 문화적 재활성화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가 되어왔어요. 때때로 초기 자금의 흐름이 프로젝트를 확실히 배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시카고는 연방 직업 훈련 협력법(Job Training Partnership Act) 기금과 함께 갤러리37(Gallery37) 프로그램을 시작했지요. 예술 공간 버펄로 로프트(Artspace Buffalo Lofts)는 이 프로젝트 성공에 결정적인 주 정부와 연방 정부의 세금 공제와 주택 도시 개발부(HUD, Department of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의 보조금 혜택을 받았고요. 다른 사례에서는, 주 정부와 연방 정부의 지원이 초기 자금 마련 이후의 추가물이 되기도 했습니다. 퐁 뒤 라크는 소셜 서비스와 의료서비스 건물에 쓸 오지브웨 예술 작품의 구매를 돕는 데 연방 인디언 사무국(Bureau of Indian)의 건물 정비 자금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도전 과제들을 극복하는 것은 어려웠지만, 창조적 장소 만들기 기획자들과 지지자들의 상당수가 각각의 이런 축들을 따라 제휴 관계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으며, 동시에 제휴 관계 구축에 성공하는 경우도 흔히 있어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동하며 배우고, 어떤 사람들은 비슷한 환경을 가진 다른 장소의 혁신을 지켜보며 배우지요. 하지만, 상당수의 지역 기획자들이 이런 비슷한 상대로부터 교훈을 얻는 혜택 없이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추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찾아보면 정부 간의 창조적 장소 만들기 정책이 이렇게 배운 교훈을 전파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그간 소개해드린 창조적 장소 만들기 사례 연구는 초기 지침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하고도 성과 좋은 실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매우 다양한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들과 본보기를 찾아내려면 보다 많은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국내에도 다양한 민관 협력 사례들이 있습니다. 저희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에서 차근히 소개해드릴 예정이오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세요!



신고

Tags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