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플러그 인 컨퍼런스' 개최

Date : 2015.03.30 10:44 / Category : 협력네트워크소개/보도자료

2014-12-08 머니투데이 
[ ‘지역문화·정보공유’ 키워드로 예술지원 컨퍼런스 열려- 9일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새로운 예술지원의 방식, 협력’을 주제로… 미국·일본 등 사례 발표 ] 

2014-11-21 세계일보

[ '예술지원 활성화 방안' 주제 국제회의 열려 ] 


2014-12-10 스포츠 투데이

[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플러그 인 컨퍼런스' 성료…새로운 예술 패러다임 제시 ]

각 신문사 보도자료는 해당 링크로 들어가시면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아래의 내용은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에서 발행한 보도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문화예술의 새로운 발전방안에 관한 제시와 정보공유를 한자리에!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추진단(이하 추진단)에서는 2014년 12월 9일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플러그 인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추진단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권영빈)가 후원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새로운 예술지원의 방식, 협력'이라는 주제로 예술지원 활성화를 위한 그간의 노력을 보다 높은 차원에서 공고히 할 수 있는 창조적인 방안을 논의했는데요. '지속가능한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력', '협력의 기반을 만드는 정보와 데이터 공유'라는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톰 버럽

기조강연을 맡은 CCB(Creative Community Builders) 대표 톰 버럽(Tom Borrup)은 미국 국립예술기금(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NEA)이 예술로 도시를 재생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Creative Placemaking’ ’Art Place America‘ 등 프로그램의 지역 활성화 사례와 다양한 층위의 기관 간 협력 방식, 재원조성 프로그램 등에 대해 발표하여 새로운 예술지원을 위한 협업의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창조적 마을 만들기에 있어 최고의 권위자 중 한 사람인 톰 버럽은 예술, 경제 발전, 도시계획, 시민 참여, 공공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컨설턴트와 총괄디렉터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데요. 특히 그가 2006년 발간한 『Creative Community Builder’s Handbook』은 여전히 이 분야의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요코하마 코가네쵸


제 1세션은 일본 요코하마의 홍등가를 예술가들과 자치단체, 주민들이 힘을 합하여 마을만들기에 성공한 사례로 유명한 코가네쵸에 대하여 이 지역의 관리를 맡고 있는 비영리단체 코가네쵸 에리어 매니지먼트 센터(Koganecho Area Management Center) 사무국장 야마노 신고(Yamano Shingo)의 발표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어서 부천문화재단 손경년 문화예술본부장의 지역문화 활성화의 다양한 주체들이 어떻게 역할을 나누어 협력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제안과 카이스트 테크노경영대학원 장대철 교수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 참여로서의 지역문화 활성화에 대한 발표가 있었어요.


플러그 인 컨퍼런스


파트너십 무브먼트


제 2세션은 비영리 예술기관이 외부의 신뢰와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정보 공개와 공유의 중요성에 대하여 연차보고서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부산문화재단 조정윤 기획홍보팀장이 발표했으며 미국예술연합(Americans for the Arts) 민간부분 이니셔티브 부회장인 에밀리 펙(Emily Peck)이 기업과 예술의 효과적인 협력을 증진하고 제안하기 위해 추진하는 파트너십 무브먼트(the pARTnership movement/www.partnershipmovement.org) 등 사례를 통해 예술지원 활성화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안성아 교수는 ‘2013 공공-민간 예술지원 현황분석 및 과제’를 발표함으로써 문화예술분야의 새로운 발전방안에 관한 생생한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컨퍼런스 후반에는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는데요. 강연자와 청중들의 자유로운 질의응답과 토론 시간으로 더욱 깊이있는 논의와 네트워킹이 이루어졌습니다. 예술지원 관련 전문가, 문화예술분야 종사자 및 연구자 등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행사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www.arko.or.kr) 및 예술나무포털(ww.artistree.or.kr)에서 12월 2일까지 선착순으로 신청받아 이루어진 행사입니다. 앞으로도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에서는 이렇게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협력사항들에 대해 지식을 나눌 수 있는 행사들이 많이 열릴 예정이랍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문화예술 지원주체 간 소통․협력 및 신규사업 발굴을 위하여 13개 광역문화재단, 14개 민간문화재단 참여로 지난 3월 12일 발족했습니다. 이후 공동협업사업 개발 및 실행, 네트워킹, 공공-민간 문화예술 지원현황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시범적으로 14개 공공-민간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8개 광역지역, 8개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신고

Tags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