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공공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Date : 2015.02.04 10:00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문화예술로 아름다운 경기도를 만든다'는 미션 아래 '행복한 삶을 가꾸는 아름다운 마법, MAGIC Q'라는 비전으로 활동하고 있는 경기문화재단. 1998년 처음 시작되어 지금까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문화재단으로 활동해 온 문화재단이자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에서 소개해 드릴 세 번째 지역문화재단입니다. MAGIC Q란 Museum(박물관·미술관), Arts create(문예창작), Ggcf Governance(경기문화재단), Identity(경기문화정체성), Civic Culture(문화시민), Q Curation(기획매개, 전달)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한국 최초 공공문화재단이라는 자부심과 함께 문화예술을 스스로 즐기고 가꾸는 문화시민 육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의 주요 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적극적인 문화예술 참여를 위한 캠페인, 문화이음


문화이음 캠페인


경기문화재단에서는 2013년부터 지속적인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기부캠페인, '이음'을 시작했습니다. 문화예술의 가치를 발견하고 사람들 모두가 적극적인 문화 참여를 통해 다음 세대에게 더 크고 방대한 문화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기부로 이루어지는데요. 'Sharing the Emotional Energy'라는 슬로건 아래 많은 이들의 문화향유와 문화예술 창작, 발굴, 유지, 확산을 위해 온라인을 통해 시민들의 정기후원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경기문화재단 기부캠페인


뿐만 아니라 경기문화재단에서는 기업과의 파트너십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후원과 기업의 사회공헌을 유도하는 '문화이음 파트너십'캠페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기부로 불특정 다수 문화예술인 및 단체를 후원하는 '문화이음'과 달리 문화이음 파트너십에서는 오랜 노하우를 가진 경기문화재단의 문화예술 전문가들과 함께 우수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특정 예술단체 또는 예술가에 대한 후원 및 결연을 통한 기부를 하게 된답니다.


   경기문화재단의 문화예술기관 운영사업, 그리고 전통문화 보존을 위한 재단의 노력


문화예술에 대한 후원 이외에 경기문화재단에서 주력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전통문화 보존, 박물관 및 미술관 운영 등이 있습니다. 화성행궁, 남한산성 등이 있는 경기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전통문화에 대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 것인데요. 백남준 아트센터,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경기도 문화재연구원 등의 박물관 및 연구기관을 운영 및 관리하고 있으며 경기도와 관련한 다양한 설화와 민담, 문화재 자료 및 영상, 사진 등에 대해 정리 및 보존해 둔 자료를 경기문화포털을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답니다.


   백남준 아트센터


백남준 아트센터


2008년 개관한 백남준아트센터는 작가 스스로가 바래왔던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을 구현하고자 오랜 준비 끝에 마련된 기관입니다. 경기도에 위치한 가장 유명한 문화시설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혁신적인 예술가 백남준의 사상과 예술 활동에 대한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시대의 예술의 가능성을 실험하는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아티스트 백남준에 대한 국제적 소통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경기문화재연구원



경기문화재연구원에서는 문화재 조사 발굴과 전통문화 계승 발전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후원 외에 경기문화재단에서 주력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인데요. 지역 개발에 따라 훼손이 우려되는 문화재를 체계적·과학적으로 조사하고 보존하여 훼손을 방지함과 아울러, 이들 문화유산에 대한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문화콘텐츠 개발과 문화산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학계와 일반에 제공하는 일을 한답니다.


   남한산성 행궁 복원 사업


남한산성


또한 남한산성 행궁 복원 사업과 관련한 활동도 하고 있어요. 아름다운 문화유산인 남한산성을 발굴하고 복원하기 위한 사업과 동시에 남한산성에 대한 역사적 사실과 전통문화를 알리기 위한 각종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생들을 위한 공모전과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경기문화재단에서는 역사적 유물 발굴 및 보존, 그리고 다음 세대의 역사교육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남한산성에서는 다양한 공연 및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기도 해요.


남한산성


다른 문화재단에는 없는 경기문화재단만의 특징을 꼽으라면 역시 전통문화와 유적을 지키기 위한 사업을 들 수 있겠죠?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문화재단인 만큼 다음 세대에게 전해줄 문화예술을 지키기 위한 특별한 노력을 더욱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 우리의 문화를 지키고 스스로 가꾸는 아름다운 지역사회를 지향하는, 경기문화재단이었습니다.


사진출처: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페이스북



신고

Tags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