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경제를 발전시키는 창조적 장소 만들기

Date : 2015.01.29 15:32 / Category : 정보공유/협력+

한 때 크게 번성했던 한 지역이 산업이 바뀌고 유행이 지나게 되면서 쇠퇴의 길을 걸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서서히 지역민도 떠나게 되어 점점 황폐하게 변합니다. 사람들이 하나 둘 떠나도 그 지역에 남아 삶을 유지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기에 지역의 활성화 방안은 중요한 문제로 다뤄지게 되지요. 이런 문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산업화를 겪은 거의 모든 나라에서 겪는 고민 중에 하나입니다. 


이때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단체들이 협업하여 새로운 결과를 내기 시작해 지역 사회까지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오는 활동이 시작되는데요. 이것을 창조적 장소 만들기라고 부릅니다. 미국에는 다양한 창조적 장소만들기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미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지역의 사례를 소개해 드린바 있지요.(더 많은 사례 확인해보기▷)


'마커슨 경제연구 서비스'의 앤 마커슨과 '메트리스 예술 컨설팅사'의 앤 가드너 대표는 이렇게 활발하게 진행된 미국 내 창조적 장소만들기의 사례와 연구자료를 모아 백서를 만들었습니다. 크고 작은 도시들, 대도시와 시골뿐만 아니라 출판물에 실렸던 이야기 등 혁신적인 방안에 대한 독창적인 경제적 연구와 사례 연구를 토대로 20년 간 미국의 창조적 장소 만들기를 요약하고 있어요. 


창조적 장소 만들기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지난 플러그 인 컨퍼런스를 준비하며 공동저자의 허락으로 '창조적 장소 만들기(creative placemaking)' 백서를 한국어 번역 및 배포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통해 이 자료 차차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관계자분들이 많이 참고하시어 더 좋은 한국의 창조적 장소 만들기에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창조적 장소만들기란?

창조적 장소 만들기는 버려지거나 낡은 공적 혹은 사적인 장소에 생기를 불어넣고, 구조물과 가로경관의 활기를 되찾아 주며, 지역 사업체의 생존력과 대중의 안전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려 함께 축하하고 영감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활동입니다. 창조적 장소를 만들 때, 공공, 민간, 비영리, 지역 사회 부문의 파트너들은 인근 지역이나 마을, 도시, 지역 등의 예술 및 문화 활동의 물리적, 사회적 특징을 전략적으로 형성시키게 됩니다. 


그 결과, 이러한 창조적 장소는 기업가와 문화 산업을 육성하여 일자리와 수입을 창출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파생하며, 예술과 관련이 없는 사업체들과 숙련된 근로자들을 유치하고 고용하게 합니다. 창조적 장소 만들기로 인한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해 나타나는 살기 좋은 환경 및 경제 발전이란 성과는 미국의 마을과 도시들의 미래를 급격히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창조적 장소 만들기


단일 아트센터나 거대 예술문화 시설 단지 대신, 최근의 창조적 장소 만들기는 창조적 활동을 이끌어내는 중심 역할을 하기보단, 분권화된 공간들의 포트폴리오를 지향합니다. 특히 창조적 장소될 곳은 수출과 소매업, 주택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충분히 이용되고 있지 않고 있는 빈 건물이나 부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대도시에서는 이런 창조적 장소가 민족적 또는 역사적 특징을 반영하며,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서로의 간극을 넘어 방문하고, 애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유혹하고 있어요. 보다 작은 도시에서는, 전통적인 문화적 관행과 풍경을 독특한 문화 센터와 축제로 탈바꿈시켜 공허한 시내에 활기를 불어넣고 지역 방문객들을 끌어들이고 있고요. 종종 큰 문화 시설들이 보다 작은 문화 시설에 영감을 받아, 창조적 장소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창조적 장소 만들기


▷ 창조적 장소 만들기는 궁극적으로 경제발전에 기여합니다

창조적 장소 만들기는 살기 좋은 환경과 다양성, 경제 발전이라는 목표 달성에 기여합니다. 살기 좋은 환경 조성의 성과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강화된 치안과 지역 사회의 정체성, 환경의 질, 적당한 가격의 주택 증가,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의 증가, 보다 아름답고 신뢰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선택을 비롯해 시민과 비영리, 영리 파트너들 간의 협력 증가 등이 포함됩니다. 


예술과 문화에 대한 투자는 해당 지역이 지역 수입에서 지출의 점유율을 더 많이 차지하도록 돕기 때문에 경제 발전이 가속화됩니다. 오락거리와 문화를 위해 다른 곳으로 여행하거나 대형 할인점 또는 쇼핑몰에 가는 대신, 주민들은 지역의 재능 있는 인재들과 지역 명소의 단골 고객이 되고, 그 소득은 지역 경제 안에서 보다 빠른 속도로 재순환하는 것이지요. 비어 있는 공간의 재사용으로 지역 재산을 늘리고 판매세 수입을 발생시켜, 거리와 조명, 위생, 녹지 조성, 치안, 화재 시설 등에 이 수익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건설과 소매업, 예술과 문화 생산 등의 분야에서 추가적인 일자리와 수입이 창출됩니다. 창조적 산업과 다른 분야의 새로운 사업체들이 이러한 지역 사회로 유입됩니다. 건물이나 장소는 새로운 제품, 산업, 일자리 창출에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해왔어요. 창조적인 장소는 사람들과 아이디어, 조직들이 한데 모여 새로운 제품과 산업, 일자리, 미국의 수출을 발생시키는 문화 산업의 도가니입니다. 


이런 장소는 기업가들을 육성하고, 독자적으로 일하면서 자신들의 창작물을 멀리 떨어진 곳에 마케팅하는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의 지위를 신장시켜주지요. 지역 젊은이들을 위한 훈련장으로 차세대의 창조적 근로자와 기업가들을 배양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일자리를 따라가기보다는 일자리가 점점 더 사람들을 따라가게 되므로, 그 지역은 풍요롭고, 활기 넘치며, 다양한 주변 지역으로 다른 사업체들과 노동자들을 유치하고 고용하게 되는 것이지요.


창조적 장소 만들기



▷ 예술은 도시들의 창조적 탈바꿈을 위한 지렛대가 될 수 있습니다  

창조적 장소들은 문화 산업의 인큐베이터로 국가 경제에 가치 있는 기여를 합니다. 미국을 예로 들자면, 200만 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예술가로 살아가고 있으며, 문화계 종사자들의 수는 38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다시 말하면, 미국 노동 인구의 3%는 예술가입니다. 이들 중 다수가 사업가이며, 일부는 다른 사람들을 고용합니다. 작가의 65%, 시각 예술가의 57%, 음악가의 41%가 독자적으로 일하고 있어요.


예술가들과 관련 문화계 종사자들은 미국 문화 산업을 위해 핵심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500만 개에 가까운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연 예술, 영화, 텔레비전, 방송, 녹음, 비디오 게임, 디자인, 광고, 출판, 관광 등의 이러한 산업은 수출로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는 국제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들이죠.


하지만 창조적 장소 제작자들은 쉽지 않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들 다수가 진행 과정에서 휘청거리거나 진행 속도가 늦어지거나 성장통을 겪곤 합니다. 성공적인 노력을 기울였던 리더들에게 그들이 직면했던 도전과 도전에 대한 대처 방법, 그들이 얻은 교훈 등에 대해 물어보니, 불황에서 기인한 재정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 외에도 많은 창조적 장소 제작자들이 비슷한 어려움을 경험했다고 전했습니다.


창조적장소만들기


비슷한 어려움을 자세히 살펴보면 제휴 관계 형성의 어려움, 지역 사회와 공공 지도자들의 회의론에 대한 대응, 충분한 자금 조달, 규제적인 장애물의 극복, 장기적인 유지와 지속 가능성의 확보, 주민들의 전출과 고급 주택화 방지, 진행 과정 문서화, 성과 측정법 개발 등의 어려움을 겪은 것인데요. 이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에서는 창조적 장소 만들기가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다수의 기획자와 파트너들이 함께 운영됩니다. 마커슨 경제연구 서비스'와 '메트리스 예술 컨설팅사'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성공적인 전략의 여섯 가지 구성 요소들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창조적 장소 만들기를 통해, 예술과 문화가 지역 경제 발전과 살기 좋은 환경, 문화 산업 경쟁력에 상당한 기여를 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성공적인 창조적 장소 만들기 위한 준비

▶ 혁신적인 비전과 추진력을 가진 기획자에 의한 촉발

▶ 공간의 독특한 특징을 살린 맞춤 전략

▶ 대중의 의사를 동원

▶ 민간부문의 구매 유도

▶ 지역의 예술 및 문화 지도자들의 지지 향유

▶ 각 부문, 과업, 정부적 차원 등 전반에 걸친 제휴 관계 구축



▷ 창조적 장소 만들기가 정책에 반영되기까지

창조적 장소 만들기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큽니다. 하지만 참여한 많은 사람들이 그 기여가 공공 정책에 당연히 반영되어야 하는 것으로 여겨지진 않았습니다. 그러다 많은 도시와 마을의 지도자들은 이러한 연관성을 이해하기 시작했어요. 일부 지역에서는 다른 지역 개척자들의 계획을 모델로 삼아 그들 자신의 독특한 자산과 도전적 상황에 맞는 방안을 세웠거든요. 


최근에는 주정부와 연방 정부 차원에서, 정치인과 정책 입안자, 기관장들은 교통, 주택, 인력 개발, 의료 서비스, 환경 개선, 교육 등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예술과 문화활동에 대한 잠재력을 검토합니다. 창조적 장소 만들기의 모범 사례는 공동의 정책 플랫폼인 기관들과 정부적 차원, 공공, 비영리, 민간 부문의 조직들 전반에 걸쳐 개발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플랫폼은 무엇이 효과가 있고 어떤 곳에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토대로 구축되어야 하며, 시작 시점에서 부터의 평가를 포함해야 합니다. 정부, 민간 사업체, 재단 등 다른 부문들과 영리한 협력을 통해 그들은 각기 다른 지역 사회에 기반을 둔 맞춤형 경기 회복과 경제 발전 기회를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창조적 장소 만들기가 경제적, 사회적 기폭제로 그 위력을 입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창조적 장소 만들기


창조적 장소 만들기(creative placemaking) 백서 공동저자

앤 가드와(Anne Gadwa) 메트리스 예술 자문(Metris Arts Consulting) 대표

지역 사회가 예술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예술 활동이 지역 사회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와 분석, 기획 지원을 제공하는 '메트리스 예술 자문'의 앤 가드와 대표는 경험이 풍부한 연구자입니다. 미네소타 대학(University of Minnesota)의 험프리 공공 정책 연구소(Humphrey Institute of Public Affairs)에서 도시와 지역 기획 분야의 석사 학위를 받았고 오벌린 대학(Oberlin College)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보다 많은 정보와 연구 및 출판물을 다운로드하려면 www.metrisarts.com을 방문해보세요.


앤 마커슨(Ann Markusen) 마커슨 경제 연구 서비스(Markusen Economic Research Services) 소장

도시와 지역 경제학, 경제 개발, 공공 재정, 산업 조직 등의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으로 미시간 주립 대학(Michigan State University)으로부터 경제학 박사학위와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도시와 지역 경제 개발 전문가인 마커슨은 북미 지역 과학 협회(North Americ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회장, 브루킹스 경제 정책 특별 회원(Brookings Economic Policy Fellow), 외교 협회 선임 연구원(Councilon Foreign Relations Senior Fellow), 국제무역 상쇄 대통령 자문위원회(Presidential Commission on Offsets in International Trade)의 회원 등을 역임해왔어요. 2010년에서 2011년까지, 매킨토시 건축 학교(MacIntosh School of Architecture)의 글래스고 어반 랩(Glasgow Urban Lab)의 풀브라이트 학과장(Fulbright Distinguished Chair) 직을 맡아 미국과 영국의 창조적 도시들에 대한 비교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최근 출판물과 연구자료는 홈페이지 http://annmarkusen.com/about/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