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캘리포니아주 산 호세, 창조적 기업가 프로젝트

Date : 2015.02.02 10:00 / Category : 정보공유/국외사례

아무리 멋진 외관을 자랑하는 도시라도 사람들을 이끄는 매력이 없다면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없겠죠? 오늘 함께 살펴볼 창조적 장소만들기 두 번째 사례는 대규모 공공/민간 투자를 통해 삭막한 도시에 예술을 통한 활기를 불어넣은,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 거리의 이야기입니다.

   삭막한 실리콘밸리를 활기 가득한 문화거리로



산호세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만 남부 지역에 위치한 도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실리콘밸리'의 도시로 더 유명한데요. 그만큼 IT업계에서 유명한 기업들의 본사 또는 연구소가 많이 자리잡고 있답니다. 하지만 이렇게 화려한 외관에도 불구하고 산호세는 어딘가 삭막한 느낌이 드는 거리였습니다. "산호세 거리는 아름다운 건물들의 외관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있고 싶지 하지 않았다. 거리에 정취가 없었다고나 할까..." 기업가이자 비영리 기관인 "자이언트 크리에이티브 서비스"의 CEO, 크리스 에스파르자(Chris Esparza)씨가 회상하며 말합니다.

2008년 초반, 산호세에서는 거리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지역의 첨단기술 커뮤니티와 예술가들을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출범시키게 되었습니다. 문화정책국의 로렌트 투는 산호세의 시내와 주변지역을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실리콘밸리 과학기술의 탁월함, 그리고 예술의 결합을 위해 최고전략책임자 킴 월시와 함께 비영리 기관인 문화혁신센터(Center for Cultural Innovation, 이하 CCI)와 함께 창조적 기업가 프로젝트(Creative Entrepreneur Project,이하 CEP)를 출범하게 되는데요. 그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의 활성화를 위한 예술가들과의 협력을 제시하게 됩니다.

CEP의 운영위원회는 첨단기술 관련 기업가들과 예술 기업가, 개발자, 건축가,대학 교수와 이사진, 시당국의 기획, 주택, 경제 개발 부서의 고급 시공무원들이 한 데 모인 영향력 있는 위원회가 되었습니다. 문화혁신센터 CCI는 산호세 지역의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예술가 타운홀 미팅에서 발표되었죠.

   지역 활성화와 경제적 이익을 위한 예술가들과의 협력

미팅에서 기조연설을 맡은 드림웍스의 공동 창립자 리차드 창은 어린 시절 예술이 자신을 노동자의 삶에서 어떻게 구해주었는지, 예술이 첨단기술과 함께 어떻게 결합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설문조사는 예술활동이 실질적인 소득으로 연결되기를 바라는 예술가들의 소망과 경제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작업공간, 향상된 마케팅 및 네트워크에 대한 그들의 간절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산호세에서는 시 재정으로 아트 비즈니스 코스, 예술가들의 트레이닝과 장학금을 위한 창의적 생산성기금(Creative Capacity Fund), 소규모 창의적 비즈니스 자원 온라인 가이드, 인력개발 프로그램에 창의적 사업 부문을 만들었습니다.



CEP는 산호세에서 재개발된 시내중심가를 활성화 하는데도 주요역할을 했습니다. 라이브 음악은 주로 상가내에서 공연되었기 때문에 그 전에는 문화정책국이나 예술위원회의 시야 바깥에 있었는데요. 2008년에 시 유력인사들이 시작한 비영리 단체인 1stACT Silicon Valley는 현재 산호세 시 당국과 함께 도심지를 음악으로 넘쳐나게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어요.



CEP 프로젝트는 대규모의 경제 개발 후원, 시 정부의 여러 부서간의 협력관계,첨단기술, 도심 상업, 교육, 비영리 예술, 다양한 커뮤니티, 다른 지역의 활동가들을 아우르는 기업가적인 제휴관계라는 점에서 매우 두드러집니다. 지난 20년 넘게, 산호세 시는 이노베이션 과학박물관, 산호세 레퍼토리 극장, 산호세 미술관, 캘리포니아 극장, 산호세 오페라단과 실리콘 밸리 교향악단을 포함한 시내 문화시설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또한 Teatro Vision과 MACLA와 같이 문화적으로 특수한 소규모 예술단체와도 파트너를 맺어 그들의 규모를 키우고 안정된 조직으로 키웠죠.

산호세의 문화정책국장 케리 아담스-해프너(Kerry Adams-Hapn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예술품을 창조하고 해석하는 예술가들은 현재 산호세의 예술부문의 중심이 되었을 뿐 아니라, 산호세 시를 아주 멋진 곳으로 만드는 작은 사업체로 인재들을 유입하고 그 결과 경제활동을 이끌어 내고 있다."

사례를 통해 우리는 예술과의 협력을 통한 지역재생은 새로운 사업과 함께 예술가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이끌어 내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또한 지역의 활성화, 사람들이 계속 머물고 싶어하는 장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경제와 기술 뿐 아니라 예술가들의 감성을 통한 문화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역시 알 수 있죠. 이러한 산호세 시의 창조적 장소만들기 성공은 예술가 커뮤니티를 향해 산호세 시가 그들의 역할을 가치 있게 평가한다는 점과, 창조적 장소를 만드는데 있어 그들의 공헌도, 그리고 예술과 과학기술을 결합시킬 수 있는 그들의 잠재성을 인정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답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