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유]세대 간 차이를 소통과 공감으로 극복하다.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 해외사례 - 펜실베이니아 "Penn State Extension" , 캐나다 "The Meadows School Project"

Date : 2016.11.07 12:31 / Category : 정보공유/국외사례

세대 간 평등과 경제적 형평성을 둘러싸고 빚어지는 세대갈등은 단기적인 정책이나 지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세대통합을 위해선 상호 간의 이해와 공감, 소통과 협력이 가장 중요한데요. 그래서 50대와 20대는 물론 고령, 유아, 청소년까지 전세대가 공감대를 형성하고, 세대갈등을 완화하도록 학교 교육, 평생 교육프로그램 역할이 중요합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세대통합 프로그램


'세대통합 교육의 정보기관 역할'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대학교 자체에서 실시하는 사회교육(Penn State Extension) 지원활동 중 하나입니다. 세대통합 관련 운영자료를 DB화하여 학교 교육, 지자체 활동 등 많은 사람이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기획할 수 있도록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교육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 주요 사업내용> 


· 뉴스레터, 기사를 통해 세대통합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구체적인 활동사례 소스북으로 제작 및 공개

· 세대통합 교육활동에 필요한 도구, 자료를 담은 '도구상자(Tool Box)제공

·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 전 다각도에서 그 가능성과 효과를 살펴본 후 시범사업 진행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의 '허브'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는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 관계자들의 운영지원 센터 역할을 수행하며 환경문제, 유아교육, 지역사회, 가족보건 등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인종, 종교, 연령, 집단 구분 없이 모두 함께 협력하기를 추구, 세대통합 방식으로 해결하는 접근을 시도합니다. 현장에서 직접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진 않지만, 다양한 연구정보와 사례자료를 지원함으로써 세대통합 교육 인프라 확충에 기여합니다. 



또한, 대학교 내 충분한 공간에서 해당 분야 전문가, 교수진, 학생들이 머리를 맞대고 세대통합 연구에 참여하는데요. 이러한 작업방식 자체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재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 관련해 여러 사례 모음집과 출판물을 제작하고, 웹사이트(PennState Extension)에 모든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펜실베이니아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 내 세대통합 관련기관, 다른 국가에도 도움을 주며, 세대통합 교육 지원 기관으로써 본보기가 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The Meadows School Project(MSP)"


"공간공유를 통한 몰입형 세대통합 교육프로그램"


"The Meadows School Project(MSP)"는 캐다나 중남부 지역 콜드스트림의 세대 간 공간공유 프로그램으로 노인시설에 학생들을 위한 간이교실을 설치해, 가을학기 5주, 봄 학기 3주간 청소년과 50대 이상 노인세대가 같은 공간에서 지속적해서 상호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MSP의 세대통합 교육 목적> 


· 젊은 세대와 노인세대가 상대방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교류하기 

· 프로그램 참여자는 물론 그 가족들까지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건강 수준을 향상시킴

· 학생들이 노인세대와 협력하는 직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제공

· 학생들이 노인세대의 일상공간에서 활동하며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을 고취함

· 노인세대는 그들이 지닌 지식과 경험, 교훈을 학생들에게 공유


MSP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의 시작 


MSP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은 지역공동체 기반 학습을 중요시했던 교사 섀런 맥켄지의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합니다. 섀런은 학생들과 노인시설을 방문하면서 세대 간 의사소통에 한계가 있음을 느꼈고, 이는 각 세대가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기회가 부족했다는 문제의식으로 이어집니다. 



세대통합 교육에 '몰입'을 적용하다. 


MSP는 기존 세대통합 프로그램과 다르게 '몰입(Immersion)' 중요개념으로 잡았습니다. 이는 공간공유로 구체화하며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깊이 참여하도록 하며 활동 지속성을 확보했습니다. 이처럼 같은 공간에서 3주~5주를 지속해서 교류하는 몰입형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은 자연스럽게 노인과 학생들이 서로 일상을 함께하는 시간과 접촉시간 확대로 이어져 프로그램에 참여한 두 세대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는데요. 

 

긍정적 변화의 시작, 서로를 이해하다. 


MSP에 참여한 노인들은 사회적 관계가 강화되면서 외로움과 고독감을 훨씬 덜 느끼고 정서적 건강이 증진되었습니다. 학생들도 프로그램을 통해 노화 과정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얻게 되고, 노인 문제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며,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편견을 깰 수 있었습니다.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 전문운영진이 맡다"


MSP, 사전교육부터 출발 


MSP는 몰입형 프로그램의 특징상 학생들과 노인세대가 공간을 공유하며 서로의 일상에 깊게 관여하므로 사전교육이 철저한데요. 학생들은 프로그램 시작 전 노년기에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과 청각, 언어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방법, 상대방을 존중하며 교류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노인세대도 자신들의 역량을 발휘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봉사활동, 유아 돌보미 등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청소년들의 직업교육에 발휘하고 있습니다.



MSP 운영진은 학생들과 프로그램 활동을 기획하고 일정을 짜며, 각 학교 교사들과 긴밀히 협력합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교류를 위해 프로그램 참여 학생 학부모들과도 정기적인 모임과 프로그램 진행상황을 전달하며, 학부모도 자원봉사 의사가 있으면 기관과 연결해줍니다. 




MPS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은 직접 참여하는 학생과 노인세대를 비롯해 조력자 역할을 한 교사들, MSP 운영진, 학부모들의 협력을 통해 얻은 결과로 현재 캐나다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세대통합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고, 지역사회로부터 많은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PennState Extension, I2I Inetergenerational Society

신고

Tags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