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문화]청년활동이 빛나는 공간, 협업공간(Co-Working Space) 무중력지대-G밸리

Date : 2016.09.06 11:36 / Category : 정보공유/국내사례

20·30대 청년 혹은 초보사업가가 창업을 시작할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일할 공간' 확보라고 합니다. 서울 시내 작은 사무실 임대료 값이 최저 50만원 정도이니,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의 청년들에게는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죠. 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 협업공간(Co-Working Space)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협업공간은 임대료가 무료거나 저렴하여 걱정 없이 마음껏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는 창의공간입니다. 협업공간은 단순히 스타트업 회사가 모여있는 사무실이 아니라, 같은 공간에서 생각을 함께하는 공유공간인데요. 다른 창업자와 대화하면서 새로운 기회와 사업영역을 넓힐 수 있고, 다양한 문화행사와 강연교육도 이루어집니다. 오늘은 청년사업가를 위한 협업공간 '무중력 지대_G밸리'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서울시 청년공간 무중력지대 


무중력지대는 청년들을 유혹하는 사회 중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유 공간입니다. 현재 G밸리와 대방동에 있습니다. 

  청년사업가를 위한 플랫폼, 무중력지대 G밸리  


청년 공간 G밸리는 가산디지털단지 G밸리 청년직장인과 함께 성장합니다.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 역량 강화, 일자리 지원, 지역 기반 플랫폼 구축사업과 청년직장인이 꿈꾸는 일과 삶이 가능한 G밸리를 만들어 가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개방시간 동안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GPASS 멤버쉽 가입자에 한해 회의실과 전체공간 대관이 가능합니다.  



청년직장인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월요일엔, 월요 브런치'와 직장인 예술대학 'G밸리 아트 유니브' 프로그램이 개설되어있습니다. '월요브런치'는 청년직장인과 무중력지대 매니저가 함께하는 소셜다이닝으로 함께 요리하고 먹고 나누며 월요병을 치유하는 시간입니다.



'직장인 예술대학'은 반복되는 직장생활에 활력소가 되는 시간으로, 잊고 있던 아티스트로서 꿈을 되찾아주는 문화예술강의입니다. 연 2회로 연기, 드로잉, 시 창작 클래스를 진행 중입니다. 




청년직장인 자기 주도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는 '힘을 내요 스터디파워'와 강연플랫폼 '무중력 라이브'가 있습니다. '힘을 내요 스터디파워'는 G밸리 청년직장인과 청년구직자들의 스터디 그룹활동을 지원하는데요. 선정된 그룹에는 활동공간과 활동비용을 지원합니다.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원하는 청년들과 동료그룹 형성과 교류를 위한 사업니다. 



'무중력 라이브'는 청년직장인이 직장, 관계, 사회에서 느끼는 중력에 대한 고민과 자신만의 방법으로 중력을 극복한 이야기를 담는 강연 플랫폼입니다. 무중력라이프로 살고 있거나 살고 싶은 청년들을 연결해줍니다. 

 



G밸리 청년 일자리 지원으로 G밸리 곳곳 좋은 기업을 찾아 전국의 구인·구직자에게 소개하는 기자단 활동이 있습니다. G밸리의 강소/벤처기업 발굴과 홍보를 통해 취업준비생에게는 좋은 기업정보를 G밸리 중소기업에는 구인난을 해소할 수 있는 홍보 효과를 제공하여 G밸리 사업환경을 활성화합니다.



  무중력지대 G밸리 공간구성 



무중력지대 G밸리는 다양한 책을 읽으며, 무한 상상을 펼치는 '상상지대'와 스크린, 회의실 등이 갖춰져 협업은 물론 각종 행사 진행이 가능한 다용도 공간 '창의지대', 업무와 자기계발 목적의 소그룹을 위한 '협력지대', 따뜻한 온돌방과 쿠션과 담요가 있어 지친 청년들을 위한 '휴식지대', 마지막으로 함께 요리하고 음료와 간식을 즐기는 '공유부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중력지대 G밸리의 청년을 위한 프로젝트  


'일터삶터 프로젝트'


"일은 할 만하니? 밥은 먹고 다니니?" 서울디지털산업단지의 20·30 종사자의 근로일상을 연구하고 젊은 직장인들의 고용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 기초학문자료를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무중력지대와 구로노동자조사그룹이 함께 운영하는데요. 청년직장인의 일상을 기록하고 일터를 삶터로 바꾸기 위해 노력합니다. 


'금천구 1인가구 청년 모여라' 


'금천구 1인가구 청년 모여라'는 금천구청 복지정책과 주최로 G밸리의 무중력지대와 청춘삘딩에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8월 매주 1회씩 5번에 걸쳐 혼자 사는 금천구 청년 누구나 저녁밥을 먹으며 편하게 이야기 나누고 혼자 살면서 힘들고 필요하다고 생각한 점을 풀어놓는 시간이었습니다. 



'2016 위키서울 아이디어 발굴 워크숍'


'2016 위키서울 아이디어 발굴 워크숍'은 <2016 위키서울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대회>에 참가할 시민들의 아이디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워크숍입니다. 이 대회는 우리 생활 속 크고 작은 문제를 시민들이 발견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실행할 수 있도록 500만 원의 실행비를 주는 대회인데요. 



아이디어 발굴 워크숍은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가 있거나 아이디어 코칭을 받고 싶은 서울시민이면 무료로 참여 가능했습니다. 직접 소셜벤처 대표님들이 코치로 나서 코칭용 워크시트를 완성하고 사업계획서를 업그레이드하여 <2016 위키서울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대회>에 등록하였습니다. 


이처럼, 무중력지대의 G밸리 코워킹공간은 단순한 공유공간을 넘어 다양한 사람들의 협업을 통한 창조적 결과물을 만들고, 직장인을 위한 다양한 문화사업과 스타트업의 공간 문제를 해결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사업가들에게 꼭 필요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신고

Tags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