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가야역사의 숨결과 인문의 향기가 넘실대는 김해, 김해문화재단

Date : 2016.08.24 17:05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김해는 가야국의 수도로 풍부한 역사문화 콘텐츠를 가진 지역입니다. 김해문화재단은 김해문화의전당, 클레이아크-김해, 김해 한옥체험관, 김해시민의 종 등 관련 기관의 행정업무를 지원하고, 문화예술발전기금조성, 지역의 문화정책사업, 지역축제와 문화관광 사업 개발 그리고 지방향토사 연구를 지원하여 '문화도시-김해'를 창조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다양한 예술 교육과 수준 높은 프로그램, 김해문화의전당 (GASC)


김해문화의전당은 공감하고 소통하는 문화예술을 만들어 나가고, 지역 문화예술이 창조·매개·향유의 선순환 구조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중심에 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해문화의전당에서는 역량 있는 강사진과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지역 문화예술 교육의 미래를 열어가는 '아람배움터'와 영상문화향유의 지역별, 계층별 불균형을 해소하고 경남지역 영상산업진흥에 기여하고자 '영상미디어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영상미디어센터는 지역주민들에게 영상제작에 필요한 장비대여,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제공, 영상미디어 교육을 실시하고, 대학 영화교육과와 연계하여 청소년들에게 방송영화제작 실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문화예술 소나기에 흠뻑 취하다. GASC 썸머 페스타 


2016 GASC 썸머페스타는 보고, 느끼고, 듣고, 맛보고, 춤추는 '축제종합선물세트'입니다. 지역 페스티벌을 참고하여 공연, 영화, 체험, 피날레 페스타로 구성하였습니다.



익숙한 공간에 아이디어와 상상력으로 변화를 만들어내는 참여형 거리예술 프로그램인 전당드레싱은 예술을 매개로 단절된 이웃 관계를 회복하고 소통을 시도하였으며, 음악을 주제로 한 애두름 아트시네마는 야외 애두름 마당에서 '음악' 키워드의 <스쿨 오브 락>, <비긴 어게인>, <위 플래쉬>를 상영했습니다. 



애두름 마당 일대는 김해 엄마들의 플랫폼 맘바라와 지역 젊은 예술인이 참여한 공예품 아트마켓, 독창적인 맛과 문화를 형성하는 전당 미식회가 페스티벌 기간 동안 함께 했습니다. 전당 미식회는 10여 대의 푸드트럭이 참여해 태양의 김밥, 불고기 라이스, 열대 과일 쉐이크, 모히토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썸머 페스타의 피날레는 김해문화의전당과 연지공원사이 4차선 대로를 통제하고 시민들과 물놀이 퍼레이드, 디제잉, 플래시몹 등을 진행했는데요. 가야 전통놀이인 수전놀이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물놀이는 물총을 쏘고, 10만 개 물풍선을 던지며, 디제이들이 참여한 야외클럽을 같이 진행했습니다.     



  흙과 건축,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클레이아크는 흙과 건축의 상호 관계적 협력을 의미하는 합성어입니다. 흙을 의미하는 클레이와 건축을 의미하는 아크를 조합한 단어로 과학과 예술, 교육, 산업의 협력을 통한 건축도자 분야의 미래발전을 꾀하고자 하는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의 기본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은 전통과 현대가 만나고, 순수미술과 응용미술이 교류하는 곳이며, 도자미술과 건축이 영감을 나누는 허브입니다. 미술 장르 간 경계가 무너지고, 이질적인 것이 혼합되는 양상은 현대미술의 가장 큰 특징인데요. 그런 점에서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매우 현대적이고 획기적인 전시주제를 가지고 있어 관람자와 작가 모두에게 매력적입니다. 



또한,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은 김해 도예촌과 가야문화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곳으로서 지역적인 특색기반까지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큰 잠재력과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시공간인 돔 하우스와 큐빅 하우스 그리고 레지던시 사업을 위한 세라믹창작센터, 직접 흙으로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도자 체험관, 미니 타일 체험을 할 수 있는 아트키친, 상징조형물인 클레이아크 타워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가족텃밭과, 진로탐험대 꿈꾸는 어린이 큐레이터, 뮤지엄스쿨, 박물관 노닐기 프로그램의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가야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 한옥체험관 소개


“김해” 가야유적 복원 사업 목적으로 김해시가 건립하고 김해문화재단이 위탁 운영하는 김해 한옥체험관은 안채 및 아래채, 사랑채, 별채, 행랑채, 바깥채, 헛간채, 사당으로 모두 7동, 13개의 객실을 갖춘 전통한옥입니다. 고택의 웅장함 현대편의시설간 조화와 동시에 한국 고유의 주거문화에 대해 폭넓은 체험을 할 수 있는 김해의 자랑입니다. 



전통숙박은 물론 전통 궁중 한식당 '감지방'에서 궁중음식을 재현하여 품격있는 식사를 할 수 있으며, 다도예술, 한지공에, 전통매듭, 짚풀공예, 판소리배우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공예프로그램을 사전예약제로 운영합니다. 



  김해시민을 위한 새로운 문화공간,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는 김해시민의 일상휴식공간이자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지는 복합문화공간이며, 우리 가야역사를 놀이, 체험, 전시를 통해 보고, 듣고, 만지며 배우는 교육공간입니다. 



현재, 8월 말까지 60일간 김해가야테마파크 '2016 여름축제 쿨 썸머 페스티벌'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야간에는 미디어파사드와 LED를 활용한 빛축제 <하이라이트 월드>가 펼쳐지고, 공원 곳곳에 숨겨진 보물을 찾으면 수박 맛 바를 드리는 <숨은수박을 찾아라>, 트릭아트과 쿨팬, 비눗방울길인 테마존 <아쿠아 로드&버블 로드>, 어드벤처 물놀이장과 패달 보트, 워터롤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일바이크와 와인 동굴이 함께하는, 김해낙동강레일파크


김해낙동강레일파크는 김해-낙동강 폐선 철교 위를 달리는 레일바이크와 김해시 특산물인 산딸기 와인을 전시 판매하는 와인동굴, 새마을호 열차를 활용한 열차카페, 철교 위에서 석양을 바라모며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철교 전망대 등이 조성되어 있어 온 가족이 함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김해문화재단은 지역관광상품을 발굴하고 미디어파사드, 테마마크, 레일바이크 등 다양한 시도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으며 젊은 층을 고려해여 SNS를 활용한 콘텐츠 홍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야역사를 문화콘텐츠에 잘 융합하여 지역민들이 역사를 기억하고 지역 자긍심을 높이고 있었는데요. 앞으로 김해문화재단의 활동이 더욱 기대됩니다. 

신고

Tags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