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문화]청년의 삶에 주목합니다. 청년을 품는 사회, 사회를 품는 청년 "청년 허브'

Date : 2016.08.22 15:04 / Category : 정보공유/국내사례

요즘처럼 청년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적이 없었죠. 1970년대 '청년문화'는 기득권에 대한 저항 담론으로 인문학 부흥과 새로운 서구문화인 통블생(통기타, 블루진, 생맥주)이 급속도로 퍼지며 청년이 문화적 주체로 우뚝 서 있었습니다. 하지면 오늘날 청년담론은 '청년실업'이라는 거대한 벽에 막혀 고용불안, 저성장, N포세대 등 사회적 보호 대상자로서 청년 이미지가 굳어지고, 연일 보도되는 기사는 불안한 청년세대의 모습만 담고 있습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청년들의 고용창출이 청년 문제 해결의 모든 것이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이 시대를 살아내는 청년들이 문화예술과 사회적 공간, 커뮤니티를 통해 삶의 주체가 되는 방식으로 청년 문제를 접근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청년들의 가능성에 주목한 사회적 공간 '청년 허브'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SEOUL YOUTH HUB, <청년허브> 

청년 허브는 서울특별시 청년기본조례에 따라 만들어진 기관입니다. 청년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조사, 자료수집, 정보공유, 청년 활동지원, 청년 인재교육, 혁신사업과 주거안정·부채경감· 문화활성화 지원을 수행하고 있으며, 청년으로부터 가능성을 찾고 청년 교류의 장을 만들어 서로를 연결합니다. 학교법인 연세대학교가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년허브> 탄생과 목적


'청년을 신뢰하고 주목하는 사회환경이라면 청년허브는 생겨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청년허브 센터장 서민정 씨는 사회가 청년에게 미래를 짊어져 갈 인재라고 하면서, 정작 그들이 꿈을 펼칠 공간과 기다림을 주지 않음에 안타까웠다고 합니다. 그래서 서류상의 청년이 아닌 현재 우리 옆에 있는 청년들을 제대로 보고 만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청년허브는 청년들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그것을 실체로 만들어, 가치를 해석하는 것이 기관의 설립이유이며, 청년들이 허브공간에서 자신감을 느끼고, 싹을 틔울 때까지 버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청년 커뮤니티 시작과 활동에 필요한 비용과 공간지원 


<청년참>

3명 이상의 청년이 모여 활동하는 데 필요한 모임비용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잡스와 워니악이 애플을 시작한 곳이 작은 차고지였듯, 청년들에게 작은 차고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청년활>

청년단체가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데 필요한 프로젝트 비용을 지원합니다. 공공자원이 사회적 문제 해결과 청년활동 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미닫이 사무실>

청년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청년허브 사무 공간을 최소비용으로 지원합니다. 단순히 시설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입주한 청년들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단체 간 협업을 지원합니다. 



<연구공모>

청년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연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자신의 경험과 시선을 통해 사회문제를 들여다보고 현실에 기반을 둔 연구를 지원합니다. 



<국내·외 네트워크>

청년이 원하는 해외현장·전문가와 직접 교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국내·외 포럼을 진행하여 매년 청년들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플랫폼형 국제컴퍼런스를 개최합니다. 



  배움, 경험, 동료 그 가운데서 자신을 찾는 기회의 장


<청년학교>

청년에게 배움이 필요하지만, 배움은 교실에서만 이루어지지 않죠, 자기 삶의 주도권을 가지려는 청년들이 든든한 선생님과 동료를 만나, 각 전문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며 배우는 학교입니다. 



<청년허브 YLA (YOUNG LEADERS ACADEMY)>

대학생 인문경영학교로 매주 토요일 은퇴한 전문가 그룹으로부터 인문학, 경영학, 사회봉사 등을 배웁니다. 비영리단체 '아름다운 서당'과 함께합니다. 



  청년들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의미 있는 경험


<사회혁신 청년활동가 양성사업>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것은 일에 대한 경험입니다. 사회적기업, 비영리단체, 협동조합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장에서 11개월 동안 청년들이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울 JOB스>


· 홈페이지ㅣ https://seouljobs.net


서울잡스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혁신분야 현장과 강소 기업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잡스 청년취재단이 채용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기업 상세 정보를 알려주며, 연 2회 JOB동산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청년문제 실질적 해결을 위한 제도적 접근


<서울 청년정책네트워크>

300명의 청년이 모여 서울시 행정에 참여합니다. 정책전문가의 청년 문제 활동이 항상 만족스럽지는 않은데요. 청년들이 직접 당사자의 문제와 경험한 사회문제를 해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청년허브는 교류의 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청년활동 소식과 동향을 큐레이션하고, 주간청년이슈를 통해 매주 화제가 된 청년 관련 기사를 스크랩하여 정리해줍니다. 또한, 청년단체 아카이브를 지원하여 청년사업가들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있는데요. 청년허브는 '청년을 품는 사회, 사회를 품는 청년'이라는 모토로 청년들이 가진 두려움보다 가능성을 끌어내고 있었습니다.

신고

Tags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