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콘텐츠] 예술과 과학의 융복합 문화기술(CT)정책과 주요 연구기관 소개

Date : 2016.08.08 16:15 / Category : 정보공유/국내사례

창조경제란?

문화예술과 경제, 기술이 접목된 것으로 각종 문화유산, 회화와 조각 등 작품, 공연예술, 출판, 영화, 방송영상, 비디오게임, 뉴미디어, 디자인 등 창조적 상품과 서비스를 포괄 


융합은 21세기 정치·경제·사회·문화 영역에서 세계적인 변화방향입니다. 특히 문화예술은 산업·경제·과학 영역과 연관되면서 국가 정책 중심분야로 자리잡았는데요. 이에 예술과 기술의 통합인 문화기술(CT)의 역할 증대가 예상됩니다. 향후 세계 경제에서는 문화와 기술이 결합하고 예술, 문화 같은 지적자본에 기술이 더해지는 "창조기술"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 융합 정책과 주요 연구기관 소개해드릴게요. 


  융합인재교육 STEAM


홈페이지 ㅣ http://steam.kofac.re.kr


우리가 지금 살고 있고 미래에도 살아가게 될 지식기반사회는 지식만이 아닌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융합인재교육은 기존교육과 다른 '융합적 소양'을 강조합니다.  



STEAM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예술), Mathmatics(수학)을 의미하는데요. 미국에서 수학·과학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했던 STEM 교육에 한 걸음 더 나아가 예술적 요소 'A'를 추가하였습니다. '융합인재교육 STEAM'은 과학기술에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이해하며, 융합적 사고와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감성을 일깨우는 교육입니다.


융합인재교육 STEAM 구성요소 

 


실패를 통한 학습과 성공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문제에 학생 스스로 도전할 수 있는 창의적 설계를 필수구성요소로 담았습니다. 융합창작 공연분야는 과학의 대중화와 공연예술 활성화를 목표로 멀티미디어 퍼포먼스, 멀티미디어 음악, 과학연극 등 다양한 공연예술 분야를 지원해왔으며, 물리, 화학, 생물, 법의학, 심리학, 우주과학 등 과학 분야의 전문지식으로 영화, 소설, 드라마 등 스토리를 전개하는 과학스토리텔링을 교육합니다.  


  KAIST CT대학원 (문화기술대학원)


홈페이지 ㅣ http://ct.kaist.ac.kr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은 국내 문화산업을 국제경쟁력 있는 미래 국가기간산업으로의 육성하기 위하여 2005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되었습니다. 첨단기술(과학기술 및 IT)을 기반으로 문화예술, 인문사회학을 접목한 새로운 융합형 글로벌 고급인력 양성과 문화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원천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발전 및 글로벌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 인문학이 경영, 예술, 디자인이 한울타리 안에서 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 산업의 성공적인 결합을 추구하는 문화기술대학원은 문화콘텐츠를 구상·기획·실현하는 기본적 능력을 배양하며 문화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을 발견함으로써 새로운 이론과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인재양성이 목표입니다.



문화산업계의 긴밀한 산학협력체계 구축 및 공동연구 추진, 우수 대학과의 공동연구, Visual Media Lab, Sound Lab, Design Lab, Digital & Design Lab 등을 협력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융합예술센터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미래 교육을 위한 플랫폼으로, 21세기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복합이라는 새로운 흐름에 걸맞게 6개 원(음악원, 연극원, 영상원, 무용원, 미술원, 전통예술원)의 경계를 뛰어넘는 융합예술을 교육하고 창조하기 위한 기관입니다. 



내 안의 융합, 나와 너의 융합, 사회 속의 융합을 기반 철학으로 하며, 철저하게 학생 위주로 융합예술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고 무엇에 흥미를 느끼는지를 생각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미래 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을 연구하며,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YMAP)


홈페이지ㅣ http://communication.yonsei.ac.kr

페이스북ㅣ https://www.facebook.com/yonsei.communication


연세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과 영상대학원이 다양한 연구 분야를 가로지르는 학문 간 융합이라는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미래지향적 학문과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고, 인문사회과학과 예술, 이론과 실무의 경계를 넘나드는 통합적 유형의 전문인 육성, 21세기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분야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통합된 대학원입니다. 


기자재실, 실습실, 영화관 inD, 갤러리 Media+Space, 영상자료실 MIA, 연구실, 연세 영상제작센터 등의 원내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미디어아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디어파사드, 거리공연, 방송영화 등 신선한 작품을 꾸준히 제작하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 현재 덕수궁에서 '석조전 낭만을 상상하다.' 미디어파사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첨단영상대학원은 예술 및 공학 관련 전공의 유기적 결합을 위해 통합된 영상학과에 영상 예술학 전공, 영상 공학전공을 두고 있으며, 예술영역과 공학영역을 연계한 컴퓨터 특수효과 영상, 엔지니어링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디자인 등 다양한 복수 연계 세부전공도 설치하고 있습니다. 



창조적 융합교육을 통하여, 공학계 대학원생에게는 예술적 감성을 갖춘 연구력을 예술계 대학원생에게는 공학적 합리성을 이해할 수 있는 창의성을 교육하는데요. 

디지털이미징, 컴퓨터게임, 컴퓨터그래픽스, 가상환경, 예술 공학, 영화이론, 영화제작, 애니메이션론, 애니메이션제작, 디지털과학사진, 증각현실, 시각·지능 시스템 등 다양한 전공을 개설하고 창의적인 영상 예술가와 영상 공학자가 결합하여 경쟁력 있는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는 학생 중심 SOHO 연구그룹 운영체제를 구축하여 운영 중입니다.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홈페이지ㅣ https://ted.kookmin.ac.kr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TED)은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예술가적 상상력과 비즈니스 능력을 겸비한 전문 디자인 인력양상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국내 최초 디자인 전문대학원으로 출범하여, 디자인 현장과 교육 간의 높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산·학·연 네트워크 중심의 연구체제를 제공하고 콘텐츠 디자인과 인터랙션디자인 랩이 속한 디지털미디어 학과를 설치하여 전공영역이 아닌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팀워크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네트워크 중심의 연구체제를 운영합니다. TED는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미래 디자인의 방향과 이에 알맞은 융합교육 환경을 제공합니다. 


21세기 학문간 융합 추세에 맞춰 국내 많은 기관들이 기존 단일학과에서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된 커리큘럼으로 재편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