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문화예술로 시민을 즐겁게! 창원을 빛나게! 창원문화재단

Date : 2016.08.03 13:54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올해 7월 1일 문화예술 특별시를 선언한 창원시는 '21세기 인류의 발전을 이끄는 것은 문화다'라는 비전으로 자연생태적, 문화콘텐츠 개발과 스마트미디어 시대에 부합되는 창조도시로 발전나가고 있습니다. 


창원문화재단은 시민이 만들어가는 글로벌 문화예술 특별시로, 문화예술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계적 수준의 공연과 전시, 지역 예술인과 노력하여 창원시 문화품격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성산아트홀, 3·15 아트센터, 진해문화센터를 운영하며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대한민국 최고의 음악도시, 사람중심의 가치가 공유되는 문화도시, 모든 장르에서 문화예술이 꽃 피는 창원을 만들고 있습니다.  



  창동에서 놀자!! "창동재밌day"


창원문화재단은 문화예술을 통한 시민 행복지수 향상을 목표로 매달 다채로운 기획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창동채밌day'는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마다 마산 창동 일대에서 펼쳐지는 또 하나의 행사입니다. 이날은 창동 시민 모두가 재밌는 시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알차게 프로그램을 채우고 있는데요. 



'도란도란 놀이터'는 남녀노소 누구나 창동 일대에서 펼쳐지는 10여 가지 게임을 찾아가며 즐기는 스탬프 랠리로 미션(장소, 사진, 체험 등)을 수행하는 골목탐험형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달근달근 버스킹'은 창동 거리 곳곳에서 관객과 소통하며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창원문화재단 거리아티스트 '판꾼'이 선보이는 거리공연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Photo : 창원시 공식블로그]


'깜냥깜냥 마켓'은 기존 프리마켓처럼 아트 상품만 사는 것이 아닌, 직접 다양한 아트상품을 만들 수 있는 국내 최대 창동예술촌과 부림창작공예촌 작가들과 진행하는 공예체험과 아트프리마켓입니다. '하마하마 쿠폰북'은 창동상인 활성화를 위한 상시 사용 가능한 쿠본북으로 34개 창동시내입점 제휴업체가 참여해 다양한 할인이벤트 제공합니다. 시민들은 언제든지 창동을 방문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창동문화재단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wcfplay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토요예술마당 판"


'토요예술마당 판'은 시민참여형 문화예술 놀이터로 지역의 역량있는 예술단체를 발굴하고 시민과 함께 만나 소통할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건전한 주말 여가 선용에도 기여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매주 1,3주 토요일 성산아트홀 야외 어울림마당과 중앙광장 일원에서 열리며, 이 무대는 창원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하여 자신의 끼와 재능을 마음껫 펼칠 수 있는 시민축제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구경판 : 지역의 역량 있는 공연단체들이 선보이는 다양한 장르의 프린지 공연을 신나게 즐기는 구경판 

흥정판 : 핸드메이드 작가들의 예술 소품들을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는 아트프리마켓

놀이판 : 가족 친구 연인이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게임을 즐기고 상품까지 획득할 수 있는 공간 

먹자판 : 금강산도 식후경! 아기자기한 푸드트럭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공간  



행사가 열리는 토요일 중 월 1회는 관람객 단체 참여형 놀이가 계획되어 있어 단체관광객이나 가족, 친구들, 연인들이 함께 협동심과 단결력, 끈끈한 정을 나누고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특별문화기획전으로 인디밴드페스티벌, 댄스페스티벌도 마련되어 있어 춤과 음악을 좋아하는 시민들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창원문화재단은 프린지공연 참가자들을 위한 무대장소와 공연에 필요한 음향, 조명, 앰프, 드럼 등을 '흥정판' 아트프리마켓 참가자들에게는 판매공간과 의자를 제공합니다.  




  세계적인 조각가에서 창원의 미래를 찾다. 창원조각비엔날레


"수많은 사물에 생명을 부여한다."


일시 : 2016년 9월 22일부터 ~10월 23일(32일간)

장소 : 성산아트홀, 창원용지호수공원, 창원시립 마산문신미술관 

입장료 : 무료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2016 창원조각비엔날레는 '억조창생(億兆創生)'이라는 주제로 오는 9월·10월 창원용지호수공원과 성산아트홀, 창원시립 마산문신미술관에서 개최됩니다. 억조창생은 사물에 예술가의 혼을 불어넣음으로써 예술적 상상력을 얻게 한다는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본래 만백성을 뜻하는 억조창생(億兆蒼生)을 약간 비틀어 오늘날의 예술현상을 설명하는 키워드로 삼았습니다.



즉, 예술가의 창의성에 이를 해석하는 관객들의 상상력을 덧붙임으로써 일방적인 예술 감상이 아니라 관객이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관객의 입장에서 예술을 생각하는 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인데요. 본래 창원은 김종성, 문신, 박종배, 박석원, 김영원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조각가들의 출신 지역으로 그들의 예술 정신을 계승하고, 조각이라는 틀에서 현대미술의 예술성과 실험성을 동시에 모색한다는 점에서 창원조각비엔날레가 지니는 의미가 큽니다.


창원문화재단은 문화특별시 창원의 문화행사를 진행하며, 무더위에 지친 시민들에게 활력과 생기를 주기 위한 '한여름 밤의 시네마',  경남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공연무대, 다양한 지역축제프로그램를 기획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문화로 즐거움을 선사하는 창원문화재단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신고

Tags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