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문화로 소통하고 최상의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화성시문화재단

Date : 2016.07.13 16:32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화성시문화재단은 지난 8년간 멀게만 느껴졌던 문화예술이 시민들 삶의 저변에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게 고군분투하여 타 시·군 어느 문화재단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짧은 시간에 성공적인 위상을 수립하였습니다.


화성답고 화성스러운 문화콘텐츠 개발에 힘써, 시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환경 조성과 문화플랫폼을 구축하고 시민참여 문화예술을 더욱 활성화 할 예정인데요. 화성시문화재단은 동탄복합문화센터와 여성청소년 수련관, 11개 도서관, 홍사용문학관을 운영중이며, 분기별로 화성 뱃놀이 축제, 정조 효 문화제, 예술시장 등 축제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바다에서, 2016 화성 뱃놀이 축제


화성백놀이 축제는 해양스포츠의 메카 전곡항 일원에서 매년 개최하는데요. 올해는 캠핑장을 함께 운영해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많이 찾았습니다. 갯벌 맨손 고기잡이와 해양생태교육, 수상에어볼, 활 만들기, 드론 날리기 등 어린이 대상 체험프로그램을 기획했고, 성인을 위한 해상체험으로 카약, 펀보트, 수상자전거를 직접 운전해보도록 하고 요트도 제공하였으며, 축하공연으로 엠카운트다운과 김제동의 토크콘서트, 상설공연을 마련해 축제 기간 동안 전곡항 주변에서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예술을 일상으로, 동탄예술시장 


예술시장은 일상의 지루함 대신 순수함이 가득한 색색의 광장입니다. 프리마켓과 다르게 판매되는 물건은 각기 다른 사연을 품고 있는 창작품들인데요. 다양한 예술체험과 설치미술, 전시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예술시장은 주민들의 소통과 '같은'가치를 향휴한다는데 의의가 있는데요 센트럴파트, 썬큰광장, 동탄2신도시 일대에서 6월 ~12월까지 총 10회 개최 예정입니다. 




  자연을 읽다. 삼괴도서관 


화성시는 지식 정보화 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도서관의 중요성과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 욕구에 부응하여 현재 9개 도서관과 2개 작은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괴도서관이 있는 우정읍 장안면은 전형적인 농촌 지역인데요. 지역 특성에 맞게 농업과 전원생활 테마자료 코너를 만들고 농업과학 기술도서를 비치하였으며, 자연과 환경을 주제로 체험프로그램을 만들어 주민들의 큰 호응을 끌어냈습니다. 1년간 <살아있는 생생 숲 교실>, <살아있는 매향리 이야기>, <나는냐 어린이 환경전문가>, <맛있는 환경이야기>를 운영하면서 아이들이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올해는 부모님, 성인까지 참여대상을 확장계획입니다. 


  낭만주의 문학의 상징, 홍사용 문학관


홍사용 문학관은 근대 낭만주의 문학과 신극 운동을 이끈 홍사용 선생의 문학사적 업적을 두루 발굴하고 계승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현재는 시민들의 문화 쉼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관내에 문학전문 작은도서관을 두어 지역민들과 문학 애호가, 작가 지망생들이 문학적 감수성과 교양을 쌓고 창작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화성문화의 신도시, 동탄복합문화센터 


동탄복합문화센터는 첨단도시 화성동탄의 정보, 문화의 장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봉사하며 문화발전에 기여하고자 건립되었습니다. 화성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문화환경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584석 규모의 반석아트홀과 전시장, 문화센터, 스포츠시설, 도서관, 어린이집이 모두 같이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동탄아트스페이스 


동탄아트스페이스는 복합문화센터 1층 전시공간으로 화성 유앤아이센터 미술 전시 공간에 이어 화성의 두 번째 전문 미술 공간입니다. 기획전시, 신진작가 공모전, 대관전 등 다양한 전시를 통해 국내외 역량있는 미술인의 작품과 지역 미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지역예술가들의 작품을 관람하고 소통가능한 상설전시가 있었고, 현재는 키메네틱스라는 여름방학 특별기획전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비전센터


여성비전센터는 여성 인적자원 개발과 자유로운 학습의 기회 제공, 평생교육을 위해 직접 운영하고 있는 여성 전문교육기관으로 화성시 여성 모두에게 열려있는 창조와 가능성의 공간입니다. 화성여성아카데미,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취업상담와 자격증교육을 제공하고 유아용품나눔방, 꿈이크는 유아실은 비전센터 수강생들이 안심하고 편하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자녀를 돌봐드리며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성시문화재단은 동탄신도시의 부족한 문화인프라를 살리기 위해 복합문화센터를 건설하고, 지역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도서관을 통해 많은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기별 웹진을 발행하여 화성시 곳곳에 숨어있는 숨은 명소와 문화지역, 작가, 공연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문화예술이 시민들의 삶에 스며들도록 모든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드는 화성시문화재단의 무궁한 발전을 기대합니다. 



신고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