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시민중심 문화의 꽃을 피우는 행복한 문화예술인의 도시 '천안문화재단'

Date : 2016.07.06 12:29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천안은 예로부터 다양한 사람들이 왕래하면서 교류하던 국토의 중심지이며, 유관순 열사 사적지와 독립기념관이 있는 민족의 성지로서 역사적 문화유산과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입니다. 

천안문화재단은 역사, 예술, 문화가 시민의 삶에 녹아 흐르는 아름다운 천안을 위하여, 예술인과 시민을 위한 문화공간조성과 천안흥타령축제, 천안문화센터를 운영하고 기획하며 골목길에 생기를 불어넣어 읍·면·동 작은 공간에도 문화예술 창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화예술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 함께 흥겨운 춤을 '천안흥타령축제'


천안흥타령축제는 2005년 시작하여 올해 12회째를 맞이합니다. 예로부터 가무를 즐겼던 한국인들의 특유의 정서인 '흥'을 돋구기 위해 신명나는 춤이 한데 모이는 축제를 만들었는데요. 3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대표 공연예술제로 선정된 천안흥타령춤축제는 국내 최고, 최대의 춤 축제로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춤으로 하나 되는 지역축제입니다. 



천한흥타령춤축제는 올해 12주년을 맞이하여 '춤으로! 흥으로! 천안으로!' 슬로건 아래, 성별·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춤 경연과 도심 한복판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퍼레이드, 세계 각국의 민속춤을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국제민속춤대회 등 흥미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준비했습니다. 

 


축제 장소 : 천안삼거리 공원, 천안시 일원

축제 기간 : 2016.09.28(수) ~ 10.02(일) 5일간 

주요 행사 : 전국춤경연대회, 거리댄스퍼레이드, 국제민속춤대회, 전국대학치어리딩대회, 막춤대첩, 천안월드댄스컴피티션, 프린지페스티벌.

 

  천안 예술인들이 만드는 '2016 천안예술제'


천안예술제는 창작예술 활성화를 모색하는 충남지역 대표예술제입니다. 올해는 '상상과 소통의 공간 창출'이라는 주제를 놓고 5월 봄에 펼쳐졌는데요. 천안 예총의 8개 협회 산하 40여 개의 예술 동아리가 참석하여 천안 원도심 명동거리 한복판에서 개최한 천안예술제는 3일간 2만 명이 참석하여 예술인과 시민이 함께 공감하고 체험하며 즐기는 교류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천안 예술인들은 문화의 힘으로 구도심을 바꿔야 한다는 의지가 강한데요. 그래서 구도심에 예술의 옷을 입히는 거리예술제, 명동판예술제같은 정기적인 대형예술제를 개최하고 예술동아리들의 창조성을 표출할 수 있는 르씨엘 상설무대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거리 곳곳에 벽화와 펄침막 그림을 붙이고 시화를 만들어 도심재생에 기여하고 있어요.


2016 천안 예술제는 명동상가 일대를 7080세대가 함께 추억할 수 있는 거리로 조성하고, 지역민들의 기억에 남아있는 '구도심 공간'과 문화예술 콘텐츠를 연계한 융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플리마켓, 아트공방, 예술공작소에서 문화적 체험과 향수를 느끼게 하고 '뻥튀기 오케스트라'공연을 통해 명동 패션거리의 어제와 오늘, 내일을 조망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습니다. 


 

  시민이 공감하는 문화공간으로 '작은갤러리'


천안 서북구청 문화공간 작은갤러리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사용하던 유휴공간을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전시공간으로 리모델링한 곳입니다. 대부분 문화시설이 도심으로 집중되어 특별한 문화시설이 없는 성환읍과 서북구 주민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갤러리에 내부 가벽을 설치해 최대한 많은 작품을 걸어두기위해 노력했고, 복도를 거닐듯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소규모 공간으로 '공감'을 중요시하는 갤러리인 만큼 지역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 예정인데요. 지난 4월 개관을 기념하여 천안예총 소속 작가들의 회화, 사진, 시화로 '공간, 공감' 전시를 개최하였습니다. 천안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청년작가들의 작품을 적극적으로 전시할 예정이며 실험성 있는 공연과 전시도 기획하여 공간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민이 부르면 어디든 달려가는 '찾아가는 예술무대'


찾아가는 예술무대는 5톤 초장축 트럭을 개조하여 대형 예술 무대차량을 제작, 공연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천안 곳곳을 누빕니다.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공연을 접하고 소통하면서 문화적 소양과 꿈을 키우는 데 의의를 두고 시작한 사업으로 문화 소외지역, 농촌, 사회복지시설 등 문화예술 혜택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체험과 관람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찾아가는 예술무대에서는 전통무용, 실내악, 대중가요, 비보이댄스, 마술, 라틴댄스등 현대예술과 전통예술이 다채롭게 펼쳐지며,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두 포용할 수 있는 공연프로그램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에서 문화예술공연을 준비하는 학생들, 동아리 회원들을 위해 태권도, 오카리나연주, 합창단, 풍물단 공연 등 문화공연 무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술로 함께하는 숲 속의 힐링 여행 '천안예술의전당 문화센터'


천안예술의전당 문화센터는 2015년 3월 개관이래, 인문, 미술, 음악에 관련된 문화예술아카데미 전문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음향, 영상시설과 저명한 강사진을 갖춰 고품격 아카데미를 고대하던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는데요. 각 강의별로 발간된 교재, 스토리텔링이 다양한 DVD영상, Bule-lay, 최고수준의 음향시설로 웅장함을 갖추어 폭팔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천안문화재단은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예술인에게는 재능을 펼칠 공간을, 시민들에게는 예술인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며, 부족한 문화예술 공간을 극복하기 위해 유휴공간을 문화공간으로 알차게 채우고, 찾아가는 예술무대를 만들어 문화예술이 지역민의 삶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신고

Tags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