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시민을 위한 문화예술의 열린마당, 안산문화재단

Date : 2016.06.29 15:04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안산문화재단은 공단 도시 이미지에서 벗어나 예술로 아름다운 세상, 나눔으로 행복한 문화도시, 생태계가 건강하고 자연환경이 살아 있는 도시, 엉뚱하고 발칙한 상상력으로 성장 동력이 충만한 안산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마다 웹진뉴스레터, ASAC한 이야기를 발행하여 안산의 문화예술프로그램과 최근 예술동향을 시민들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산문화재단은 시민 남녀노소, 각계각층, 외국 인근로자 등 다양한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모두가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요. <안산거리극축제> <문화징검다리-예술열차 안산선>, <찾아가는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7월부터 국내 최대 아동청소년공연예술축제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를 개최합니다.


  색다른 거리, 특별한 예술, 즐거운 만남 - 안산거리극 축제


2005년에 처음 시작한 안산 국제거리극축제는 말끔히 정비된 안산의 도시특성을 살려 거리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에게 공연의 즐거움과 예술적 감동을 선사하고자 마련된 문화예술축제입니다. 국제거리극축제는 거리극 공연 특유의 자유로움과 쉬운 접근성으로 일상의 거리를 공연과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장소로 만들었습니다. 



시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안산 국제거리극축제는 야외연극, 무용, 마임, 아크로바틱, 서커스, 퍼포먼스, 음악, 멀티미디어 아트 등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는 자유로운 예술을 선보이며 관객과 공연자가 함께 능동적으로 어울리며 소통합니다. 안산 70만 관객들의 열렬한 호응과 긍정적인 평가를 끌어내며, 세계축제협회 금상을 받은 국내 대표 야외공연예술축제입니다.

 



  문화징검다리 - 예술열차 안산선


문화징검다리 예술열차 안산선은 ‘문화가 있는 날’ 지역거점 특화 프로그램 공모 사업 주관 단체에 선정되어 4월부터 9월까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개최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안산을 가로지르는 전철 4호선 구간인 상록수, 한대앞, 중앙, 고잔, 초지, 안산 6개역에 각각 주제를 부여하여 공연과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4월 문화의 날에 스타트를 끊은 상록수역은 안산의 원도심이라는 지역적 특색과 최용신기념관, 성호기념관이 근처에 있는 것을 활용해 역사를 키워드로 전통과 현대예술의 조화를 주제로 문화행사를 진행했고, 5월 한대앞역은 대학가가 근처에 있어 청년을 키워드로 서울예술대학교와 한양대학교의 젊은 예술가들이 펼쳐보이는 에너지 넘치는 공연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여섯 역사에서 공통으로 지역작가들이 함께하는 ‘아트마켓’, 지역 밖의 전문예술가들이 힘을 합친 다양한 ‘거리공연'을 진행하여 시민들이 전철역을 예술향유를 증진하는 즐거운 문화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주요 역사에 ‘설치미술’을 통해 일상에서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6월> 중앙역 

지역 청소년들이 집결하는 안산 최고 번화가로서 청소년 문화를 함께 나눈다는 주제로 거리댄스 공연 등 청소년을 대변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계획 

<7월>고잔역 

세월호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단원고와 가까운 역으로 치유와 극복의 의미를 담은 생명을 주제로 함   

<8월> 안산역

다문화 문화특구가 있는 원곡동을 품고있는 안산역에서는 다문화를 주제로한 프로그램을 준비 

<9월>초지역 

예술열차 안산선의 종착지로 안산스마트허브(공단)을 일터로 삼고 있는 근로자를 생각해 노동을 주제로한 프로그램을 진행 

 

  찾아가는 미술관 교육 - 단원과 살짝쿵 


찾아가는 미술관 교육 <단원과 살짝쿵!>은 안산을 대표하는 인물인 천재화가 단원 김홍도에 대해 예술강사와 함께 탐구하며 미술체험활동을 하는 기획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 뜨거운 호응을 얻어 올해 두번째로 안산의 초등학교 15학급을 찾아가는데요. 교육프로그램으로 김홍도의 풍속화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해보고, 김홍도의 스승인 강세황에 대해서도 이해해보는 창작활동과 인문학적 스토리텔링을 준비했습니다. 



올해는 특히 시각예술교육을 더욱 풍성하게 이끌고자 찾아가는 버스를 운영하여, 학생들을 단원미술관으로 초청해 미술관의 다양한 콘텐츠를 관람하고 직접 체험하고 소통하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기존 공교육에서 하기 힘든  전문교육 부분을 문화재단과 단원미술관이 함께합니다. 



  국내최대 아동청소년공연예술축제 - 아시테지 국제여름 축제  


아시테지는 전 세계 80여 개국의 아동청소년연극 전문공연단체 및 예술인들이 모인 비정부·비영리 국제기구로 어린이청소년에게 연극이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 교육을 위해 연극을 어떻게 만들지를 고민하는 단체입니다. 아동청소년극의 발전을 위해 국제적인 공연교류 및 네트워킹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아동청소년극 페스티벌인 ‘아시테지 국제 여름축제’에서는 루마니아, 프랑스, 독일 3개 작품을 비롯한 안산문화재단의 상주예술단체로는 처음 선정된 「극단 걸판」의 ‘어중씨 이야기’까지 더해진 다양한 재미의 4개 작품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in 안산>은 7월 26일부터 31일까지 단원미술관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별무리극장에서 진행됩니다.


어중씨이야기 - 극단 걸판 한국 


'시골마을 어중씨의 유쾌한 허탕' 


도야마을에 ‘어중씨’가 살고 있습니다. 이 빠른 세상에 어떻게든 느리게 살아보려다 자꾸만 어중간해지는 어중씨. 최영철 시인의 자전적 성장소설을 음악극으로 각색한 작품으로 「극단 걸판」 특유의 코믹한 연기와 명랑한 음악으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신나는 공연입니다.



지구사용설명서 - 퍼포밍 그룹 독일 


' 우리는 평생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 컵을 사용할까?'


<지구사용설명서>는 웬스트윈드 페스티벌에서 아동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극찬을 받은 작품으로 애니메이션 영상과 움직임, 자연의 소리로 진솔하고 유머러스하게 인간의 무분별한 소비문화를 풍자합니다.



안산문화재단은 안산거리극축제를 바탕으로 실험적인 현대예술 작품을 선보이며, 도시 전체를 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안산 특유의 다양성과 포용력, 역동성을 장점으로 독특하고 이색적인 문화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안산문화재단이 안산을 문화와 예술로 꿈과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곳으로 만들고 시민들의 삶의 활력소, 그 꿈의 에너지가 되길 바랍니다. 

신고

Tags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