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문화로 행복해서 살고 싶은 우리 경주, 경주문화재단

Date : 2016.06.15 16:45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경주문화재단 소개 




경주문화재단은 천년고도 역사에 걸맞게 경주의 고유 문화콘텐츠에 현대감성을 반영하여, 지역민들의 삶을 풍성하게 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도시인 만큼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일도 도맡아 하고 있는데요. 시민들의 예술적 요구에 응답하기 위해 봉황대, 보문단지, 교촌마을 등에서 야외공연 사업을 주관하고, 50년 넘는 지역축제인 신라문화제를 주최하며, 경주예술의전당과 경주시립예술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예술가들의 주요 활동 무대 '경주예술의전당'


다양한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경주시립예술단' 


경주시립극단은 1987년 창단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극단으로, 전국대회에서 입상하는 등 지역 연극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창단 초기에는 <원효대사>, <자명고>, <원술랑>, <무영탑>, <화랑 관창>, <천년의 바람>, <미실랑과 사다함> 등 역사극과 신라물을 주로 공연했는데요.



현재는 관객들의 다양한 문화충족을 위해 번역극, 실험극, 악극, 마당극, 뮤지컬 등 여러 장르의 작품을 공연하고 있습니다. 경주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전국 규모 연극축제 <대한민국 국공립극단 페스티벌 in 경주>에 매년 참가하고 있으며, 공연장에 직접 방문할 수 없는 지역주민들의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해 매년 찾아가는 공연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6 경주작가 릴레이전 


경주예술의전당 알천미술관 갤러리는 2013년부터 매년 경주작가 릴레이 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작가들의 활동범위를 넓히고 지역 예술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한 행사로 평가받는데요. 작년에는 최초로 서울 종로구 인사동 갤러리경북에서 <경주작가 릴레이전 in 서울>을 개최하여 2013년과 2014년 참여작가들이 각각 1점씩 작품을 출품하여 단체전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현재(6월) 경주예술의 전당 갤러리에서는 김영목 작가의 아크릴 채색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신라 천 년의 찬란했던 문화 재현 '신라문화제' 


'신라문화제'는 2000년 전의 신라 천 년을 새롭게 조명하는 축제 니다. 신라 천 년 문화예술을 전승하고 발전시키며 찬란한 문화유산을 국내외에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처용무'가 바로 제1회 신라문화제부터 공연되었는데요. 신라문화제는 1962년 이후 43회째 문화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화제기간 동안 경주 황성공원과 동부사적지, 경주시대 일원에서 3일간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하는데요. 줄다리기, 궁도대회, 씨름판에 직접 참여할 수 있고, 문화제를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화랑들의 무예인 검법대회, 신라인들의 전통놀이 경연대회가 열립니다. 



그 밖에도 전국 사진공모전, 한시백일장, 고운서예대전, 신라미술대전, 신라경창대회등 신라 문화예술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제학술심포지엄, 신라불교 영산대제가, 원효예술제, 월명제 등 문화제기간 동안 신라문화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매월, 매주 색다른 공연을 만날 수 있는 경주 야외공연 


경주문화재단은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다채로운 야외공연을 진행합니다. 봉황뮤직스퀘어는 경주 봉황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세계 유일의 고분을 배경으로 열리는 야외공연입니다. 매주 금요일 오후 8시에 개최됩니다. 대중가요와 7080콘서트, 전통문화공연, 시민 참여형공연까지 다양한 장르 음악과 공연을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경주 보문단지 보문야외공연장에서도 매주 토요일 공연이 펼쳐집니다. 경주를 대표하는 국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신라 향가부터 판소리, 사물놀이, 부채춤, 가야금 병창 등 정겨운 우리 가락은 물론, 현대음악을 가미한 퓨전 국악 등 아름다운 우리 소리로 공연장을 가득 채웁니다. 올해부터는 '경주국악여행'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교촌마을에서 토요일마다 전통혼례식과 함께 다양한 전통제험 자리가 마련되는데요. 전통혼례는 현재까지 200여 쌍의 인영을 이어주었고,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결혼식을 올리는 분들께는 한 번뿐인 결혼식을 예쁜 한복을 입고 수많은 사람들의 축복 속에서 치를 수 있어 일생일대 멋진 추억을 선사하고, 경주 향교를 찾은 관광객들에게도 이색적인 행사로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전통혼례와 떡메치기, 풍물놀이 등 전통체험도 함께합니다. 



경주는 천 년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한국의 대표 고도로서 긴 시간의 흔적이 새겨진 고유한 문화자원을 갖고 있습니다. 경주문화재단은 경주예술의전당과 함께 수준 높은 프로그램과 지역예술가들의 주요활동 무대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삶을 문화예술로 채워 경주시민이 기뻐하고, 경주를 평생 터전으로 생각하며 관광객들이 다시 찾는 경주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신고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