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사업]안양문화재단의 중·장년층 문화예술 다양성 발굴 프로젝트 <시니어, 문화로 통(通)하다>

Date : 2016.06.08 16:33 / Category : 주요사업/공동협업사업

안양시는 만안구 구도심과 동안구 신도심(평촌)으로 나뉘어 동·서의 지역 환경, 정서, 문화가 이원화된 도시입니다. 신도심은 청소년 교육 문제로 인구이동이 잦은 편이지만, 구도심은 정주 기간이 길고 안정화되어 향후 10년 이내 65세 인구가 20%를 넘으며 고령화 지역 진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니어(노년, 중장년층)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중장년층은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산업화, 도시화, 민주화,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등 급격한 사회변화를 겪어온 세대입니다. 취미생활, 문화생활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경험도 많지 않아서, 자녀를 다 키우고 은퇴 후 갑자기 많아진 시간,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보내야 할지 막막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시니어는 문화예술을 낯설어하지만 향유 의지가 강하고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계층으로, 그들을 위한 문화예술 교육이 필요합니다. 



  안양문화재단 시니어 문화예술 발굴 


안양시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노년과 중장년, 청년이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문화적 토양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안양문화재단은 지역 내 시니어 문화예술인 발굴과 세대 간 연결 매개자 양성을 목적으로  '2015 세대연결 시니어 문화예술인 양성 프로그램'<시니어 문화로 통<通>하다> 낭독공연단 협업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낭독공연이란?>

낭독공연은 배우들이 별다른 움직임이나 등장인물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설명해주는 것 없이, 대사에만 감정을 넣어서 읽는 형태의 연극입니다. 현대연극의 화려함과 달리 연기, 배경, 음악 아무것도 없음에서 오는 미학이 있어서, 관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자발적 참여 의지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강합니다. 


  시니어 문화로 통<通>하다. 


<시니어 문화로 통<通>하다>는 안양거주 55세 이상 문화예술에 관심있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강의, 워크숍, 공연으로 이어지는 지역사회 활동이 가능한 낭독공연단 육성프로그램입니다. 안양문화재단이 프로그램을 기획과 스태프를 지원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운영 컨설팅 아래 극단 즐거운 사람들이 낭독공연과 워크숍-공연을 기획·운영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 어른들 구연동화와 달리 청소년, 청년과 소통할 수 있는 소재를 다양하게 발굴하고 친근한 접근을 시도했는데요. 시니어 문화예술인 양성교육에서 그치지 않고, 시니어에 문화예술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 청년, 중년, 노년 사회구성원 간의 소통과 이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지역 문화커뮤니티 형성과 성장을 도모했습니다. 




안양문화재단은 '세대문화 다양성 발굴 및 교류-오버 더 시니어 레인보우"가 3년 연속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 '무지개다리'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어요. 이를 통해 '모든 개인은 나이 들어가는 존재'로서 전 세대가 공유하는 문화를 발굴하고 교류하도록, 세대문화와 시니어 문화 담론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문화예술 교육의 성과


<시니어 문화로 통<通>하다> 협업사업은 지역 시니어 세대의 문화에 대한 수요와 욕구를 알 수 있고,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기회였습니다. 시니어 그룹과 지역 젊은 세대 간 소통채널을 확보하고, 문화예술 교육에 참여한 시니어분 들이 문화예술 매개자로서 사회공헌 활동을 하면서 참여자 만족도를 높였는데요.

 


지역 내 시니어 라이프 스타일, 활동 영역파악과 낭독극단 모집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앞으로 시니어 문화예술교육에는 지역 내 시니어들의 주요활동영역과 시간대를 파악하고 요구사항을 전문가와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시니어 프로그램은 문화교류 차원에서 다뤄야 함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이번 협업사업을 계기로 노년,중장년층 문화를 확산하고 세대 간 만남·교류를 시도하여 지역 내 청년 기획자와 노년기획자의 만남을 다각화할 예정입니다.



신고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