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행사]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플러그 인 컨퍼런스' 참여 연사 소개(2)

Date : 2014.12.03 04:00 / Category : 주요사업/네트워크행사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컨퍼런스의 두번째 세션은 협력의 기반을 만드는 정보와 데이터 공유를 주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첫번째 세션이 문화예술활동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참여방법 제시와 각자의 역할분담에 대한 주제를 주로 다루었다면 두 번째 세션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공공과 민간이 문화예술지원사업에서 '어떻게' 서로 서포트를 해줄 것인가에 대한 방법제시와 문화예술활성화에서 가장 중요한 협력, 특히 중요한 '정보공유'에 대한 방법과 플랫폼 제안 등을 발표합니다.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정보공유의 플랫폼, 지원현황의 공유를 통한 중복지원 해소 또는 신규지원 영역의 확장 등의 제안, 그리고 각 계획에 대한 가능성 제시 등이 두번째 세션에서 발표하게 될 각각의 강연의 주요 골자입니다.

플러그인 컨퍼런스 프로그램


   조정윤 부산문화재단 기획홍보팀장

조정윤


조정윤 부산문화재단 기획홍보팀장은 고려대학교 독어독문과를 졸업 후, 영국 Greenwich University, City University에서 예술경영을 공부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공연예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PMG KOREA 공연기획팀에서 해외공연을 담당하였으며, 부천문화재단 문화사업팀, 고양시 문화예술과에서 문화예술 전문위원으로 재직했습니다. 일본국제교류기금 연구펠로우로 선정되어 요코하마에서 2년간 일본 지역문화재단 조직운영, 일본 공립문화시설을 연구, 조사하기도 했는데요. 귀국 후에는 마포문화재단 공연전시사업팀장을 거쳐 현재는 부산문화재단 기획홍보팀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조정윤 팀장은 '신뢰와 협력의 마중물, 예술기관 연차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인데요. 예술기관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임으로서 기부, 후원, 협력 파트너십을 이끄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자료인 연차보고서 제작사례를 통해 어떤 정보와 데이터를 공개․공유할 것인지 점검합니다.

   에밀리 펙 Americans for the art, Private Sector Initiatives 부회장

에밀리 펙


에밀리 펙은 Vassar College에서 예술사 학사 학위를, New York University에서 시각예술관리 석사 학위를 받고 2006년 Metropolitan Museum of Art in the Education Department에서 근무한 뒤 2008년 Americans for the art에 처음 입사해 현재 Americans for the art, Private Sector Initiatives의 부회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Americans for the art는 기업과 예술의 파트너십 구축에 관한 일을 하는 기관입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그는 '예술지원 활성화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구축 사례' 발표를 통해 문화예술협력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다양한 층위에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사례들에 대해 소개하고 특히 미국 Americans for the Arts의 「Partnership Movement」와 같이 기업과 예술의 협력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안성아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안성아 교수

안성아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경영공학 박사를 받고 현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에서 공연, 영화 등 문화 분야의 마케팅과 조사방법론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번역서로는 『문화예술기관의 마케팅』 『영화마케팅바이블』을 비롯해 「대학로 실태조사」 「클래식음악, 발레 관람객 조사」 「연극,뮤지컬 관람객 조사」 등이 있으며 공연 분야 다수의 현장조사에 책임연구자로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안성아 교수는 '공공-민간 예술지원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하며 현재 수행중인 「2012-2013 공공-민간 문화예술 지원현황 조사연구」를 중심으로 조사 결과를 통해 공공-민간이 효과적인 예술지원 협력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제를 진단할 예정입니다.

해외에서는 민관협력의 지역재생사업, 예술지원을 위한 기업과 재단의 협력 등에 대한 사례가 많이 있는데요. 그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정보도 부족하고 이러한 사업들을 지원해주는 확실한 기관이 존재하지 않아 활성화되지 않았었죠. 하지만 이번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발족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도시재생, 공공미술 등의 활성화와 더불어 민관협동 문화예술지원사업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컨퍼런스 참가신청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나무포털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은 12월 8일로 선착순 마감됩니다.

▶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


신고

Tags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