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후원을 위한 '예술나무 운동' _ 국내 크라우드 펀딩 활동사례

Date : 2016.04.26 11:28 / Category : 정보공유/국내사례

문화예술 분야 사업 예산은 정부·지자체의 지원규모가 절대적 이기때문에 정부 재정상황에 따라 부침이 많습니다. 또한,기업의 예술지원도 단체의 규모가 크고 이름과 전통이 있어야 예산을 받기 유리한데요. 크라우드 펀딩은 소셜네트워크로 우수한 소규모 프로젝트와 아이디어에 대한 실행 자금을 마련할 수 있고, 소외되어 있던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을 대중들에게 소개하며 적극적인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문화예술 지원방식으로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예술나무 크라우드 펀딩


문화예술위원회(ARKO)는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관심과 후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예술나무 운동'의 일환으로 개인 소액 후원인 크라우드 펀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RKO의 크라우드 펀딩은 목표한 금액이 달성돼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목표 금액이 달성되지 못하면 지원이 전혀 없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단체는 책임감을 갖고 후원성공을 위해 노력해야 되겠죠. 문화예술 프로젝트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의 모금액은 우수한 예술작품 제작, 지역프로젝트 성공 등 의미있는 일에 쓰여 결과물로 보상받고, ARKO는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에게 문화예술관람 초정장 배포와 후원자를 위한 감사선물을 전달합니다.  



  ARKO 예술나무 크라우드 펀딩 사례 1.  " 땡슈어랏 " 


미얀마 난민마을 로이코리의 월 평균 소득은 16,834원으로, 미얀마 월 평균 소득 11만원에 반도 못 미치는 소득수준이라고 합니다. 예술나무는 이런 힘든상황에서도 해맑게 지내는 난민 마을 아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땡슈어랏' 프로젝트를 기획했어요.  


[Photo : Think Food]


'땡슈어랏'은 미얀마 난민 어린이에게 예쁜 그림이 그려진 운동화를 선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약 2달간 총 506만원의 크라우드 펀딩 후원금이 모였고, 이 프로젝트를 위해  ARKO 나눔 봉사단과 예술가 27명이 자신의 메세지를 담은 특별한 그림을 운동화 100켤레에 그려서, 미얀마 어린이들에게 전달 했습니다. 


[Photo : Think Food]


운동화를 이쁘게 채색하여 선물한 것은 산지가 많은 지역에서 맨발로 다니는 아이들에게 생길 수 있는 발의 부상을 예방하는 동시에, 자신을 위한 특별한 선물을 받아 자신감을 갖고, 운동화에 담긴 사랑을 보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었어요.  



  ARKO 예술나무 크라우드 펀딩 사례 2.  "나는 발달장애 트럼페터 입니다."


'하트하트 오케스트라'는 국내 최초 발달장애 청소년 오케스트라입니다. 이 오케스트라에서 트럼펫을 연주하는 자폐성 장애 2급 송아름양을 응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피콜로 트럼펫' 구입비를 지원하는 "나는 발달장애 트럼페터 입니다"를 기획했습니다. 





송아름양은 트렘펫에 천부적인 소질을 갖고 있으며 연습량도 엄청났습니다. 덕분에 전문가들도 힘들어하는 고음 음역대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수준의 트럼페터가 되었는데요. 하트하트오케스트라 트럼펫 지도자는 아름이에게 일반 트럼펫이 아닌 더 풍부한 소리를 내는 '피콜로 트렘펫'을 연습시켜 장애인 최초 피콜로 트럼펫 최고 연주자가 되길 바랐습니다. 


[Photo : 하트하트재단 블로그]


고가의 피콜로 트럼펫은 아름양의 집안 사정상 살 수 없었기에, 예술나무 크라우드 펀딩기획으로 '피콜로 트렘펫'을 선물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크라우드 펀딩 모금액이 총 목표액 500만 원보다 많은 514만 원이 모여 송아름양에게 '피콜로 트럼펫'을 선물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분들 덕분에 아름양이 멋진 트럼페터가 될 수 있는 꿈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게 되었네요. 


  ARKO 예술나무 크라우드 펀딩 사례 3.  "코타키나발루 선물가게"


축복의 땅인 말레이시아의 코타키나발루는 2015년 6월 강력한 지진이 발생하면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국립공원과 주변이 크게 훼손되었는데요. "코타키나발루 선물가게" 프로젝트는 ARKO와 하나투어가 함께 진행한 펀딩으로 코타키나발루의 아름다움을 전달하며 동시에 국립공원 생태를 살릴 수 있는 참여와 연계한 프로젝트입니다.



"코타키나발루 선물가게"는 문화예술희망여행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9명의 예술가가 코타키나발루를 여행하고 그들이 경험한 코타키나발루를 자신만의 색깔로 표현한 작품을 관람객들에게 공유했는데요.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아티스트에게 여행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재능을 공익적인 메시지를 담은 예술작품으로 승화하여 관람객들에게 여행지의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국립공원 생태복원 기금을 마련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예술작품을 통해 지속할 수 있는 경험을 공유하는 문화예술 사회공헌 프로젝트도 발전시키면 좋을 것 같네요.



문화예술위원회(ARKO)는 '예술나무 운동' 크라우드를 펀딩을 통해 아이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고 더 큰 꿈을 꿀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직접 후원이 필요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젝트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응원할 수 있는 소통창구를 만들어 문화예술 사회공헌에도 참여할 즐거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글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정부·시민 협력형태 크라우드펀딩, 스페이스하이브]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