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 공단에서 디지털단지로, 디지털단지에서 문화도시로, 구로문화재단

Date : 2016.03.11 10:53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구로문화재단은 "문화 불모지"로 평가받던 구로구에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을 설립하여, 구민들의 나이, 성별, 문화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청소년과 어린이들을 위한 예술문화 정책을 중심으로 구민문화복지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구로문화재단


구로문화재단은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을 운영하며 다양한 공연기획사업과 ' 갤러리 구루지' 공간조성, 예술작품 전시회,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꿈의 오케스트라 '구로'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구로구는 주민들의 문화예술 발전은 물론 지역 내 문화 관련 인프라가 조성되면서 공단에서 디지털 단지로, 디지털 단지에서 서울 서남권 문화 르네상스의 중심도시로 재도약하고 있어요.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은 600석 규모의 공연장과 갤러리, 소강당, 강의실을 갖춘 복합문화예술 공간입니다. 구로지역을 대표하는 문화명소이자 주민을 위한 문화 휴식처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문화예술 관련 예술인과 단체에 발표 무대를 제공하고, 특히 청소년과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다수 진행하며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 구루지 갤러리 " - 구로예술단체를 위한 전시공간  


구루지 갤러리는 구로구민회관 1층에 구로지역 미술가와 예술단체, 지역주민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구로문화재단 문화예술 프로그램인 '구로아트밸리 어린이 미술마카데미'에서 탄생한 어린이들의 미술작품을 전시하고, 구로지역 문화예술가들에게 작품 전시공간을 제공합니다. 매월 다양한 전시회가 기획되어 있으니 구로문화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서 알찬 전시회 구경하세요.


[ 응답하라! 구로공단 로맨스 展 ] (전시종료)


구로공단의 사람과 공간에 대한 애정으로 시작한 전시회에요. G밸리 뒤쪽에 있는 남아있는 봉제골목을 중심으로 구로공단의 풍경과 봉제 공단 여공들의 세월을 담은 전시회 였습니다. 구로공단의 역사와 노동자들의 사연이 함께 있어 마음 찡해지는 전시회였어요. 


"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 " - 구로 시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공연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은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을 준비하고 있어요. 아트밸리 내 상주예술단체를 선정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을 통해 수준 높은 공연을 제공하며 음악회와 콘서트, 피아노 독주회, 성악가, 토크콘서트, 오케스트라, 뮤지컬, 아동극 등 다양한 연령을 위한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 " 으랏차차 순무가족의 커다란 순무 " 아동극 ]  



러시아 민화인 <커다란 순무>는 "온 가족이 힘을 합쳐 커다란 순무를 뽑아 나누어 먹는다"라는 줄거리를 가진 아동용 단편이에요. 이 민화를 이미지 인형극으로 재탄생 시켜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는 웰메이드 인형극을 만들었습니다. 공연을 관람하며 직접 배우들과 호흡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든 이색공연인데요. 아이들이 공연에 참여함으로써 정서적인 체험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는 어른과 아이 모두를 위한 공연입니다.


   문화예술교육 


구로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2번의 방학에 나눠 '어린이 미술아카데미', '어린이 연극놀이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 5일 수업제에 맞춰 상시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접수를 하여 청소년과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예술감상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구로문화재단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습니다. 


"구로 아트밸리 어린이 미술아카데미"



일반적 지도식 미술강의에서 벗어나, 인문학과 연계한 통합교과, 재료활용, 기법, 표현력, 창의력 향상에 중점을 둔 미술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미취학 반과 저학년 반으로 나눠 또래에게 맞는 감상활동과 표현활동을 하는데요. 선사시대 움집부터 고구려시대 무용총 무용도, 권기수, 성태훈, 임택 등 현대작가의 작품까지 등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역사를 짚어보며 수업을 진행합니다. 


" 우리동네 예술학교 '구로' "



구로의 아이들이 모여 악기를 배우고 오케스트라 공연을 만드는 지역밀착형 문화복지 사업입니다. 2014년 5월 창설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청소년들이 모여 오케스트라 연주를 하며 협력과 소통하며 공동체적 인성을 키우지요. 음악과 예술을 통하여 단원들의 자존감과 성취감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에요. 이들은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이 되어 전국을 돌며 정기연주회와 나눔연주회를 펼칩니다. 


구로문화재단은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을 설립하여 이곳을 중심으로 전시, 공연, 문화예술교육, 예술단체육성사업을 꾸준히 지원하며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재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청소년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 교육 비중이 압도적이었는데요.구로문화재단은 지역민들의 문화예술 소통 창구역할과 구로지역 어린이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길잡이로서 좋은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Tags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