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문화예술로 품격 있는 시민과 도시 만들기, 전주문화재단

Date : 2016.02.26 17:18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전주문화재단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은 전주문화재단문화로 일상이 행복한 문화예술도시 전주 만들기를 주요 목표로 활동하고 있는 문화재단입니다. 문화예술로 전주 시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지역 내 문화예술 활동들을 지원하고,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좀더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주는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주민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을 재창조하는 팔복문화예술공장 조성사업


팔복문화예술공장 조성사업<팔복문화예술공장 조성사업 계획>


 전주시 팔복동에는 무려 25년 동안 폐산업시설로 방치된 공장들이 있는데요. 전주문화재단은 이 공장들을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팔복동 철길명소화 사업과 더불어 팔복문화예술공장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곳이 카세트 공장이었던 점을 고려하여 소리와 관련된 문화예술 공간을 조성한다는 구상에 있고, 최근 총괄 기확자를 선정하여 내년 1월 개관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답니다이 사업은 팔복동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평소 문화예술을 접하기 힘들었던 지역 주민 및 공장 근로자들에게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찬란한 지역 문화예술인을 재조명하는 전주 백인의 자화상


 ‘전주 백인의 자화상은 전주를 연고로 하는 예술인들의 인지도를 높이고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그들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지역의 문화자산으로 보존하고 문화예술 사업의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어요


 현재까지 31명의 예술인들을 선정하였고, 전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 그들의 인터뷰 내용과 생애, 작품세계가 정리된 글이 게시되어 있답니다. 아울러 토크 콘서트나 공연을 통해 예술인이 시민들에게 자신의 예술과 철학에 대해 알려주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함께 문화예술 콘텐츠를 창조하는 전주문화슈퍼마켓


 전주문화슈퍼마켓은 작년부터 시작된 전주문화재단의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예술로 시민들의 일상적 공간인 전주를 보다 재미있고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건데요전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10개 내외의 팀들은 6주간의 전문가 멘토링 과정을 거쳐 아이디어를 최종 제출하게 됩니다그리고 최종 선정된 3팀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에만 사용할 수 있는 씌앗틔움 지원금을 지급 받습니다.

전주문화슈퍼마켓<전주문화슈퍼마켓>


 일상 공간에서 본인의 상상이 실현된 걸 본다면 행복할 것 같지 않나요시민들의 자율적인 문화예술 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도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사업인 것 같아요.



지금까지 전주문화재단이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의 일부를 살펴봤는데요. 지역 문화예술을 진흥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재단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재단의 활동이 기대됩니다.



<사진 출처 : 전주문화재단, 전주시청>



저작자 표시
신고

Tags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