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후원] 프랑스의 예술과 비즈니스(A&B) 조직 사례: 아드미칼, 앙트레파트, 모나리자

Date : 2015.12.31 11:00 / Category : 정보공유/국외사례

예술과 비즈니스가 통합되어 두 영역이 서로 교류와 협력을 하는 것을 A&B 조직이라고 하죠. 벨기에, 덴마크, 프랑스, 독일 등 유럽의 다양한 국가와 조직에서는 활발하게 A&B 계획을 실행해왔는데요. 그 중 프랑스에서는 어떤 A&B 조직이, 어떤 계획을 진행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B 조직 사례 1: 아드미칼(Admical) 

아드미칼


아드미칼은1979년에 사회복지, 문화, 환경, 스포츠,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자선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아드미칼은 프랑스에서 기업 자선활동을 위한 첫 번째 네트워크로, 약 180명의 회원을 모았습니다. 

아드미칼의 사명

  • 기업 자선활동에 관여하는 기업과 개인을 지원한다
  • 자선활동에 참여하는 핵심 플레이어들 사이의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발전시킨다
  • 촉진자들을 관리하고 훈련시키며, 기업과 개인 자선활동에 관한 정보를 퍼뜨린다.


오스카 아드미칼(Oscars Admical)

오스카 아드미칼은 1980년 이후부터 시행되었으며, 기업 후원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수행한 기업에게 수여됩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시상 범위가 있습니다. 

오스카 아드미칼

오스카 아드미칼


- 지속가능한, 독창적이고 유용한 기업 후원 전략에 의한 기업 후원 활동(Oscar Admical du mécénat 

  d’entreprise)

- SME가 수행한 기업 후원 활동(Oscar PME)

- 시작한지 3년이 되지 않은 후원 활동(Oscar du nouveau mécène)

- 국제적 수준에서 실행되는 기업 후원 활동(Oscar du mécène international)

- 문화 분야에서 개발된 기업 후원 활동(Oscar Jaques Riaud du mécène culturel)


아드미칼 사례: A&B 조직의 역할과 결과

아드미칼은 오스카 아드미칼을 만들고 조직하고, 폰데시옹 드 프랑스(Fondation de France)와 파트너십을 발전시켰습니다. 그에 따라 오스카 아드미칼 시상을 위한 이벤트가 조직되고 선전되고, 수상한 기업들에 관한 특별 책자가 만들어졌습니다. 32년 동안, 오스카 아드미칼은 60개 이상 기업에게 시상되었으며, 2012년 그들 중 18개가 한데 모여 오스카 아드미칼 수상자 클럽(Club des Lauréats des Oscars Admical)이 만들어졌습니다. 


2012년에 오스카 아드미칼을 수상한 계획·기업 중 2개 사례를 소개드릴게요. 


메센 에 루아(Mécène et Loire): 2012년 Oscar Admical PME 수상

마이네 에 루아(Maine-et-Loire) 상공회의소에 의해 시작되고 지원 받는 메센 에 루아는, 프랑스에서 최초로 다양한 영역과 분야의 기업을 한데 모은 재단입니다. 이 재단은 2007년에 5년 기한으로 설립되어, 자신의 영역에 공헌하는 프로젝트를 함께 지원하고자 하는 24개 SME를 모았습니다. 


메센 에 루아


5년 후, 메센 에 루아는 대부분 문화 영역인 108 프로젝트를 지원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프로젝트에 대한 첫 번째 신청(2007-2008) 후에 가장 많은 기부(2만5천 유로)가 프리미어 플랜 협회(the association Premiers Plans)에 주어졌어요. 할당된 총액은 '잔 모로 60년 영화제(Jeanne l’Europeenne60 ans de cinema de Jeanne Moreau)'의 재정을 최고 45%까지 지원하는 데 이용되었습니다. 


매년 메센 에 루아는 약 20개의 독창적 프로젝트를 선발하여, 총액 16만 유로(한화 약 2억1천만 원)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재단은 프랑스에서 가장 중요한 민간 보조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4만5천 유로(한화 약 5천9백만 원)가 이 재단에 의해 제안된 주제에 관한 독특한 프로젝트에 수여되고 있습니다.


더블렛(Doublet)2012년 Oscar Jacques Rigaud du mécènat culturel 수상


Chuuuttt - Jef Aerosol from FeedzeCat ThetMotou on Vimeo.


"Chhhuuuutttt" 프로젝트는 더블렛에 의해 수행된 기업 후원 활동의 예인데, 이 기업은 국제적 수준에서 신호체계(signage) 디자인, 제작, 설치 서비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더블렛은 자신의 종업원의 능력을 이용하게하여, 도시 스텐실 예술가인 제프 에로솔(Jef Aerosol)이 거대한 스텐실 거리 작품을 만드는 것을 도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전부 6명의 협력자(디자인, 커팅, 제작, 기술 조언)가 참여하였고, 유럽에서 가장 큰 스텐실 거리 작품이 되었습니다. 


더블렛에 의한 기업 후원 활동은 다양한 활동가들 사이의 대화를 촉진하고, 그 종업원을 위한 자부심, 동기, 창조성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경제적 창조성을 넘어 그 기업은 개방과 교환을 위한 장소가 되어 자신의 종업원이 새로운 역량을 개발하고 획득하게 했습니다.


  A&B 조직 사례 2: 모나리자(Mona Lisa)


모나리자

2003년에 설립된 모나리자는 예술에 기반한 새로운 경영과 마케팅 접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가 혁신하고 창조하는 것을 돕고 있어요. 모나리자의 프로젝트는 대부분 다음과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 높은 창조적 통합을 갖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참가자들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탐색하고,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도록 그들의 지각이 날카로워지는 것을 돕는다.
  • 다른 분야로부터 들어오는 새로운 영감을 발견한다.
  • 그리고 신경과학자, 과학자, 예술가, 디자이너, 소비자 정보 전문가, 영화 제작자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가들의 횡단적 역량을 포함하는 복잡한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추진한다.
  • 이노베이션과 창조를 촉발하고, 사람들이 무엇이 중요한지 이해하고, 위험, 불확실성, 시간, 감정 등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창조하고 혁신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적 조건을 모으고 자극한다
  • 창조적 수행이 향상하도록 돕는다; "창조적·연구자들"과 다른 부서 사이의 관계를 도모한다.
  • 이노베이션 프로젝트와 사람들을 연관시킨다.


통합 세미나 Integration seminar

통합 세미나는 2013년 3월, 5월 6월에 4세션(4시간) 진행되었어요. 2013년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무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활동하는 프랑스 회사인 패럿(Parrot)은, 주로 신입 엔지니어를 위한 1일 통합 세미나를 조직했습니다. 이 세미나 동안 이 기업은 신입직원들이 다른 부서의 사람들과 일하는 것의 중요성, 그리고 기술·과정이 완전히 습득되지 않았을 때에도 노력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만들고자 했습니다. 


다른 목적은 참가자들이 (주도적이고, 독특하고, 각자의 단일성을 통합하여 독자적인 방식을 항상 만들고자 하는) 그 기업의 개성을 알게 하는 것과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전문적 정체성을 넘어서 만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즉, 스스로를 자신이 수행하는 기능으로서가 아니라, 본래의 자기 자신으로서 표현하는 것)


모나리자는 필라우(Pilau)라고도 알려진 만화책 디자이너, 비평가, 큐레이터 및 교사인 피에르 로랑 다우레(Pierre-Laurent Daures)와 함께 오후 세미나를 조직했습니다. 그의 사명은 신입직원들에게 만화 역사의 핵심을 가르치고, 동시에 만화 창작 과정을 소개하는 것이었어요. 그 후 그는 워크숍 참가자들을 지도하여 2-3명의 작은 팀에서 만화를 만들도록 지도했습니다.


모나리자 사례: A&B 조직의 역할과 결과 

모나리자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기업의 문화 및 타깃 참가자와 관련된 적절한 예술 형태를 발견하였고, 적합한 인물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고객의 목적에 부응하기 위하여 만화 창작자와 함께 워크숍을 설계했습니다.


4세션의 각각이 끝났을 때, 참가자들에게 경험을 평가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개인적 수준에서, 참가자들의 일부는 "하드코어(hard core)" 만화책 독자였으며, 따라서 자신을 "내면으로부터" 발견하는 기회를 높이 평가한 반면, 다른 참가자들은 워크숍이 자신이 잘 모르는 것을 발견하게 된 기회였다는 사실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기업 수준에서 참가자들은 자신의 업무를 넘어 자신의 동료를 더 잘 아는 기회가 주어진 것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들은 같은 수준에서 같은 과제를 가지고 다른 부서의 동료와 함께 일하고 있었어요. 그들은 자신의 동료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혹은 자신의 일과 관련하여 그들로부터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전혀 몰랐습니다. 


이 워크숍은 여러 제한과 부족한 지식이 있어도, 서로의 내적 재능에 기댈 때, 흥미로운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가자들이 이해하도록 도왔습니다. 참가자들은 또한 창조적이 되기 위하여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도 이해했습니다. 그들은 백지로 시작하여 조금 긴장했지만, 만화를 그리고 나서 자부심을 느꼈어요. 이러한 결과는 이노베이션에 전념하는 패럿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인사과에서 워크숍 결과를 홍보하기 위하여 회사의 중심 공간에 만화를 전시했습니다. 인사과는 또한 고용을 위한 캠퍼스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동안에도 이러한 워크숍을 이용했습니다.


  A&B 조직 사례 3: 앙트레파트(Entrepart)

2002년에 설립된 앙트레파트에는 예술&이노베이션, 예술&리더십, 예술&투자로 3개의 주요 사업 영역이 있습니다. 앙트레파트는 상상력에 관한 활동과 성찰을 체계적으로 결합시키는 "Art+Management"라는 미션을 설계, 제작, 시행하고 있어요. 

앙트레파트의 사명

예술가 자문기관으로서의 자신의 재능과 기술, 그리고 자신이 가진 파트너들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혼합하여 예술 과정을 지원한다 


앙트레파트는 리더십과 첨단 서비스 이노베이션에서 강력한 경험을 만드는 예술가의 능력을 결합시킵니다. 또한 경영 지도자들이 예술에 마음을 열고, 자신의 생태계에서 등장하는 예술 형태를 이해하고, 전 세계 많은 예술 현장을 발견하도록 하고, 경영자들과 개인들이 수집가로서 관여하는 것을 돕습니다.


파 드 칼레 아비타(Pas-de-Calais habitat)의 비전과 비즈니스 모델의 변형


파드칼레아비타

사진: Entrepart


파 드 칼레 아비타는 2002년부터 2013년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앙트레파트가 비전, 사명, 사업을 재정의하기 위해 공공 주택 기업인 파 드 칼레 아비타와 협력해서 집을 짓고 거주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도시 생태계에 삶의 질을 제공하는 것까지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앙트레파트는 공연예술, 시각 예술 그리고 패션 및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인 장 클로드 데스멀지 (Jean-Claude Desmerges), 장피엘 라파엘리(Jean-Pierre Raffaelli), 얀 토마(Yann Toma), 라마르크 & 오비제(Lamarche & Ovize), 버나드 스티글러(Bernard Stiegler), 니콜라스 분(Nicholas Boone) 그리고 폴 아덴느(Paul Ardenne)와 다양한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파 드 칼레 아비타 프로젝트 활동 

  • "비장소(non-places)"를 드러내는 예술 영화 만들기

  • 자신의 생태계를 표현하기 위하여 위원회와 예술적 워크숍 관리
  • 예술적 공연 관리
  • 건축가들에게 비전을 주기 위하여 "투과적(porous)" 관점으로 R&D 센터 재설계하기
  • 포스트모던의 도전에 직면하기 위하여 예술가, 아트 큐레이터, 예술 비평가, 건축가들과 워크숍에서 활동하기


이 계획의 일반적 목적은 그 조직의 비전과 비즈니스 모델을, 그것의 생태계에 대하여 개방적이고 혁신적이고 적응적인 관계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앙트레파트 사례: A&B 조직의 역할과 결과 

A&B 조직의 역할 

  • 기업의 CEO와 협력하여, 창조적 학습 조직 과정을 위한 단계에서 계획을 설계한다.
  • 예술가들과 협력하여 계획의 각 단계에서 적절한 예술적 과정을 설계한다
  • 참가 과정을 관리하고, 성공적인 A&B 협력을 위한 조건을 만든다.
  • 전략적 도전, 그리고 예술적 과정의 결과 사이의 연결을 만들고 실질적으로 변화시킨다. 
  • 질적인 결과를 평가하고, 다음 단계를 제안한다.
  • 예술가들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실제적, 그리고 재정적 측면에 관하여 그들을 훈련시킨다.


A&B 조직의 결과

지역 기업에게 새로운 비전과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였고, 국제적 수준에서 돌파적인 이노베이션이 되었으며, 경영자의 측면에서는 직원의 동기 부여와 자부심이 되었습니다. 예술가들에게는 인정받는 기회와 전략적 환경에서 자신의 예술적 과정을 실험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2003년 말 앙트레파트, 그리고 장 클로드 데스멀지를 포함한 파 드 칼레 아비타와의 협력의 결과, 프랑스의 표준화 기구 아프노(Afnor)가 보고서를 발행하였는데, 이 보고서는 "도시 운영자(urban operator)"가 되는, 즉 자신의 생태계와 강렬하고 창조적 관계를 개발하는, 공공 주택 기업을 위한 윤리적 가치, 창조적 방법, 그리고 서비스 이노베이션에 관한 것입니다.


프랑스의 A&B 조직과 각 조직에서 진행한 A&B 계획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A&B 조직은 예술과 비즈니스 영역 사이의 으로 A&B 조직은 영역 간의 틀을 허문 새로운 접근 방법을 통해 예술과 비즈니스 실천을 혁신하도록 하는 새로운 생태계를 만드는데 공헌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연구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통해 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안내/연구발간물] - ★ A&B 조직을 통한 창조, 혁신, 파열


저작자 표시
신고

Tags : , , , , , , , , ,

Trackbacks 1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