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문화클러스터 개념 및 국내 문화 클러스터 현황

Date : 2015.12.09 10:00 / Category : 정보공유/국내사례

지역문화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고, 지역문화를 창조적으로 가치화하여 지속가능한 지역문화 콘텐츠로 뿌리내리고자 하는 지역문화정책은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 블로그에서도 지역재생, 지역문화정책을 주제로 국내 외 다양한 사례를 만나보았습니다. 그리고 지역재생 정책과 흔히 함께 논의되는 개념이 바로 '문화 클러스터'입니다. 


그 동안 국내에서의 문화 클러스터는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헤이리 예술마을(파주)과 같이 민간이 주도한 문화 클러스터이든, 홍대앞과 같이 자생적으로 발전해온 문화 클러스터이든 형태는 다르지만 각기 나름의 특징을 가지고 전국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문화 클러스터를 주제로 '문화 클러스터의 개념 및 국내 문화 클러스터의 현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문화 클러스터


  문화 클러스터란 무엇인가요?

클러스터(cluster)는 유사 업종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기업, 기관들이 한 곳에 모여있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 클러스터 모델로는 IT클러스터와 CT클러스터가 있는데요, 미국의 실리콘밸리,보스턴이 전형적인 IT클러스터입니다. 그리고 CT(문화산업)클러스터로는 부천의 출판문화, 춘천의 애니메이션, 대전에 영상, 게임 클러스터가 있습니다. 


문화 클러스터를 연구한 스턴과 세이퍼트의 정의(Stern and Seifert, 2007)에 따르면 문화 클러스터는 "서로 밀접한 연계를 가지고 자기조직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문화예술의 생산 및 관련기능의 지리적 집합체"로 예술가들의 창작, 즉 문화의 생산기능의 집합체로 설명됩니다.


문화 클러스터_홍대


스턴과 세이퍼트의 정의에 따르면 문화 클러스터는 문화예술 자체의 '창작성'을 중심으로 한 인적 네트워크를 의미하는데요, 예술가의 창작클러스터를 문화 클러스터가 갖는 창조성의 원천이자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핵심자원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문화산업지구, 문화지구와는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문화산업지구, 문화지구와는 무엇이 다른가요?

문화 클러스터와 관련된 개념 중 하나는 문화산업 클러스터(cultural industrial cluster)입니다. '문화산업'의 범위는 국가마다 조금씩은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출판, 문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에듀테인먼트의 10개 산업을 문화산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지역 문화산업을 육성하고 낙후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2000년부터 문화산업지구를 조성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화산업체가 밀집된 지역이나 문화산업적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기획·제작·생산·유통관련 시설 및 대학, 연구소 등을 집적(cluster)하여 지역별로 특화된 장르를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즉 문화산업지구, 문화산업 클러스터는 산업-연구 협력지구의 개념으로 산업화된 기능이 특징입니다. 


또한 문화 클러스터와 함께 논의되는 개념이 문화지구(cultural district, cultural quarter)입니다. 문화 클러스터가 예술가의 창작 및 생산기능이 강조된 지역개념이라면, 문화지구는 문화예술의 소비와 유통 기능이 강조된 지역개념입니다. 지구(district or quarter)를 강조하는 시각은 문화예술을 관광산업 활성화의 수단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화 클러스터와 관련 개념과의 비교

영역

문화 클러스터  

문화산업 클러스터  

문화지구 

특징 

예술가 인적 네트워크와 지역사회 연계  

문화산업기업의 기업연계 

상업적 문화기능의 집적 

핵심기능 

시각예술, 공연예술, 예술기획, 예술교육 

영화, 게임, 방송, 콘텐츠, 패션 등  

박물관, 갤러리, 쇼핑몰 등  

관련이론  

클러스터 이론

예술세계론(Becker) 

클러스터 이론  

장소마케팅 이론 

관련기존 연구  

becker(2008), Stern and Seifert(2007), Markusen and Gadwa(2010) 

Scott(2000), Power and Scott(2004) 

Le Blanc(2010), Mommaas(2004), Montgomery(2003) 



  국내 문화 클러스터 현황 및 시사점

홍대, 대학로와 같이 자생적으로 오랜기간 변화해 온 문화 클러스터가 있긴하지만 수도권 문화 클러스터 상당수는 개발압력에 밀려 급속도로 상업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지방도시의 문화 클러스터는 정부의 문화예술 지원정책으로 조성되었으나 활성화된 사례가 적습니다. 명확히 말하자면, '문화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정책이 아닌, 문화기능을 활용한 도시재생 및 전통시장 활성화와 관련된 정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국내 문화 클러스터는 자생형, 민간주도형, 정책지원형 3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자생형 문화 클러스터의 경우 서울과 인근 지역에 젊은 예술가들이 많기 때문에 주로 서울과 수도권에 분포하고 있어요. 민간주도형 문화 클러스터는 단지조성을 해야 할 경우 토지를 매입하고 기반시설을 조성해야 하기 때문에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입지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서울이나 수도권에 비해 접근성이 좋지 못해 활성화가 되지 못한 지역이 많습니다. 


정책지원형은 입지패턴이 대도시와 농촌지역으로 나뉘는데요. 대도시에 위치한 정책지원형 문화 클러스터의 경우 도시재생을 목적으로 조성한 사례가 많으며, 농촌지역의 폐교나 유휴시설을 활용하여 클러스터를 조성한 경우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으로 폐교와 유휴시설에 예술 창작공간을 조성한 경우입니다. 


전국문화 클러스터 분포 현황

전국문화 클러스터 분포 현황


우리나라의 문화 클러스터는 자생형보다는 민간주도형과 정책지원형 문화 클러스터가 많으며, 최근에는 문화 클러스터를 활용해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폐교나 유휴공간을 활용한 도시재생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아직까지 그 효과는 미미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문화 클러스터는 대체로 역사가 짧고 예술가 네트워크 또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마저도 상업화 및 임대료 상승과 같은 문제에 노출되어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예술가들의 참여와 자발성을 이끌어내는 것, 클러스터를 어떤 장소에 입지시키고 그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점 등 문화 클러스터의 확산을 위해서는 고려해야 하는 점이 너무 많은데요. 앞으로 문화 클러스터가 더 널리 확산되고,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사회에 영향력 있는 문화 클러스터를 발굴하고 지원하며, 예술가들의 네트워크와 지역사회를 연계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 콘텐츠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를 통한 지역재생 정책추진 방안 연구> 보고서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Tags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