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베이징 798 예술구, 회색빛 공장에서 중국을 대표하는 예술거리로!

Date : 2015.12.07 10:00 / Category : 정보공유/국외사례

웅장한 자금성과 천안문으로 알려진 곳. 중국 최대의 도시이자 수도인 베이징. 세계 불가사의 가운데 하나인 만리장성을 비롯해 서태후의 여름별장이었던 이화원 등 베이징은 역사적 흔적이 가득한 도시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이곳엔 중국만의 특색있는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또다른 관광지가 있는데요. 바로 베이징의 북서쪽 차오양구(朝阳区) 주센타오제다오(酒仙桥路4号) 다산쯔(大山子)에 위치한 798 예술구입니다.

   폐공장에서 중국의 문화예술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중국 정부는 1990년대 전자산업 육성책으로 관련 업종들을 706, 707, 718, 751, 797, 798 여섯 개의 공장에서 운영했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재개발로 인해 공장들이 모두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게 되었는데요. 이후 비어있는 건물들은 점점 폐허가 되어갔습니다. 798 지역에 위치한 다산쯔 일대 역시 폐공장으로 가득한 황량한 거리 중 하나였죠. 이 곳에 새로운 바람이 불게 된 것은 베이징을 중심으로 모여든 예술가들의 움직임 덕분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문래동이나 성수동 골목과 같이 798예술구에 예술가들이 모여들게 된 첫 번째 이유 역시 저렴한 임대료였습니다. 또한 군수물자를 만들어내던 큰 공장들은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작업실로 충분했어요.



2001년 중국의 화가 황루이(黃銳) 씨가 '재생 프로젝트 베이징 798 예술구'라는 전시를 개최하면서 798 예술구는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2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중국 현대미술의 메카로서 급부상하게 되었죠. 중국 정부도 원래의 철거 계획을 없애고 798 지역을 예술구로 선정해 보호 육성하기로 했습니다.현재는 약 3만평 크기의 땅에 백여 개의 작업실과 갤러리, 아트샵, 50여 개 카페와 레스토랑, 소규모 공연장들이 들어선 곳으로 성장해, 중국인들은 물론, 해외 여행객들에게도 베이징에서 꼭 한번쯤 들러보아야 할 '핫 플레이스'로 인기를 얻고 있어요.

   세계에서 주목하는 798 예술구의 독특한 매력



벗겨진 페인트와 파이프, 육중한 시멘트 벽 사이사이로 보이는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작품은 798 예술구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국가적 특성 때문에 아방가르드 예술이 통제받고 예술가들이 주류사회에 진입하지 못했던 이전과 달리 798 예술구에서는 공장이 내뿜는 특유의 차가운 분위기 아래 현대적인 회화는 물론, 중국적인 색채를 띄는 붉은 조각상들, 그리고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까지 다양한 작가의 작품들이 저마다의 독특한 분위기로 공간을 바꿔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798 예술구는 이념을 탈피한 세계적인 예술지구로 공간을 탈바꿈해 나가고 있어요.



현재 798 예술구의 발전에 있어 가장 큰 과제는 젠트리피케이션입니다. 자생적인 문화예술의 발전으로 생겨난 예술 공간 대부분이 안고 있는 문제가 아닐까 한데요. 현대의 베이징을 대표하는 관광지로서 주목받고 있는 만큼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고 있는 이 지역에 상업화의 바람이 불어오지 않는다는건 있을 수 없는 일이기도 하죠. 황폐했던 이 곳에서 지난 십여년 간 차곡차곡 쌓아온 명성이 어느 순간 개발이라는 이름 하에 사라지게 된다면, 많은 예술인들은 물론, 798 예술구를 주목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도 큰 손실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798 예술구에 전시된 조각이나 회화 작품들은 중국 특유의 개성이 담긴 것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해석과 담론으로 이어져 다소 딱딱한 이미지의 공산주의 국가였던 중국에서 피어난 예술의 숨겨진 가치와 매력을 세계적으로 이끌어내는 데 큰 공을 세웠어요. 덕분에 문화특구로도 지정될 수 있었던 것일 테지요. 앞으로 798 예술 특구의 산업화와 앞으로의 나아갈 길에 대한 문제에 대한 중국의 대응, 그리고 798 예술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주목하고 기대하겠습니다. 



사진출처: 1,2,3,4,5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