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쇠퇴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구도심 재생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될까?

Date : 2015.10.29 14:24 / Category : 정보공유/협력+

우리나라는 급격한 도시화로 인구 집중 현상이 심각한 나라입니다. 도시는 세월의 변화에 따라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환경 영향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살아있는 하나의 유기체라 할 수 있는데요. 시간이 흘러 도시의 중심인 도심은 노후되고 크고 작은 변화가 오게 됩니다. 사회, 경제체재 및 산업구조 변화로 도시의 쇠퇴현상을 이미 겪기 시작한 선진국에서는 국가정책 차원의 도시재생 전략을 수립하고 노후도시재생을 다각적으로 도모하고 있지요. 국내에서도 최근 구도심 재생사업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도심재생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에서는 11월 한 달 동안 구도심 재생이란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볼 예정입니다. 최근 다양하게 진행 중인 국내 구도심 재생 사례 위주로 구도심 재생의 효과를 알아보고 해외 사례도 함께 소개해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구도심 재생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구도심이란 과거 도시의 중심으로 주요기능 및 활동이 이루어지던 중추적인 장소였으나, 현재 도심 외곽지역의 급속한 재개발과 도심 노후의 방치로 인해 도심 기능 약화 및 소멸로 보유하고 있던 고유한 공간적 속성과 장소들이 사라져 버린 지역을 말합니다. 오랜 계획을 거쳐 진행되는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 나라의 도심 재생은 물리 ·환경적 측면의 정비가 뒷받침되지 못한 채 추진되어 최근에는 재개발된 지역이 재슬럼화 되는 현상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문화예술을 접목한 구도심 재생 성공 사례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는 지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플러그 인 컨퍼런스에서도 다양하게 소개되었죠.



구도심 재생은 대도시 지역의 외연적 확산을 억제하고, 도심쇠퇴현상을 방지하며, 도심지역의 재활성화를 도모함으로서 궁극적으로는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을 추진하고자 하는 것으로 정리됩니다. 도시재생의 목표는 경제적 활성화, 물리적 환경개선, 도시정체성의 회복, 도심부 상주인구의 확보 등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역사․문화환경의 조성, 보행자 공간의 확충, 도심주거의 확보, 복합용도 개발활성화, 소매업 활성화, 첨단산업의 유치, 레져스포츠 시설의 유치, 문화산업의 육성 등을 들 수 있는데 여기에 문화예술을 접목하여 더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도심 재생은 도시·지역정책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주제입니다. 이미 유럽 등의 정책 패러다임이 개발보다 도시재생으로 전환되고 있어요. 도시별 특징을 반영하여 다양한 계획으로 진행되고 있지요.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에 도시재생사업단이 시작되었으며 지자체별로 특징을 살린 주제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답니다. 


1980년대 도입된 도시재생의 방식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관련 주요 법령은 노후․불량주택의 주거환경정비나 역세권의 상업 및 업무기능 재편을 위한 도시환경정비 등 특정 사업 유형의 집행근거 기준으로만 기능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서울을 중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도 도시계획과 도시설계 분야에서 주민이 참여하여 마을의 환경을 개선하는 마을만들기 활동을 통해 계획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그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무작성 새로 짓고 보는 신개발 위주의 대규모 전면철거방식은 지양하고 자연환경과 대상 지역만의 독특한 지역성을 감안한 물리적이고 감성적인 공간을 조성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다보니 시간과 비용의 한계를 고려한 지역커뮤니티 기반의 사회․경제․문화적 측면의 복합적 재생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도시재생사업단에 따르면 한국은 선진국의 40%에 해당하는 도시재생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지자체의 다양한 정책의 수립과 전문가와 지역주민들의 노력으로 비교적 단기간 내에 그 효과를 보기 시작하고 있어요. 특히 지역민의 참여적 범위의 확대와 지속성을 위한 자생적 여건 조성을 통해 조금씩 발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중심에 바로 문화예술이 자리잡고 있겠죠. 앞으로 한 달 동안 알아보게 될 구도심재생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더욱 새로운 사례가 탄생되기를 바라봅니다.


이번 콘텐츠는 논문 <국내외 도시재생 전략의 분석을 통한 구도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_정영환(휴씬연구소), 유진형(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공간디자인학과)_2012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Tags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