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 인형극 발전과 시민을 위한 창작공간 지원사업을 하는 춘천시문화재단

Date : 2015.10.23 10:00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특색있는 문화자원이 공존하는 매력적인 도시, 춘천에는 2009년 '창조도시 낭만춘천'이라는 비전으로 출범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춘천시문화재단이 있습니다.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문화예술단체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지원할 뿐 아니라 시민들의 생활 속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더 많은 시민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많은 사업들을 펼쳐오고 있어요.

   국내 유일의 인형극 중심 공연장, 춘천인형극장



춘천은 1990년대 이후 마임, 인형극, 연극 등의 공연예술 장르 중심의 축제가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995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춘천인형극제의 성과에 근거해 춘천을 '문화의 도시'로 선정했어요. 이에 춘천시는 국제적인 인형극제 개최 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인형극장을 건립해 인형극의 저변확대와 춘천인형극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창조적인 도시, 문화적인 도시 춘천의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문화관광부의 지역문화활성화 지원 정책과 함께 설립된 춘천인형극장은 2001년부터 국내 유일의 인형극 중심 어린이 극장으로 수준 높은 공연을 통해 국내 인형극계를 선도하고, 어린이를 위한 적극적인 문화공급자로 거듭나고 있답니다.

   인형극에 대한 모든 것춘천인형극박물관



뿐만 아니라 춘천시문화재단에서는 춘천인형극박물관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총 120평의 공간에 국내외 200여 점의 인형과 각종 인형극 관련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막대인형극실', '손인형극실', '줄인형극실', '그림자인형극실' 등 테마별 인형 전시실과 인형의 재료를 소개하고 인형 제작 과정을 재연한 전시관, 인형극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소와 인형극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전시공간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지금까지도 다소 생소한 공연 장르로 여겨지던 인형극의 시작과 발달, 종류에 대해 배우며 인형극에 대해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좋은 문화공간이 되어주고 있답니다.

   지역 예술인과 시민 문화 발전을 위한 공간, 창작공간 아르숲



춘천시문화재단 창작공간 아르숲은 2011년 구 재단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탄생한 공간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및 소통의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술가에게는 안정적인 창작공간을, 시민들에게는 질 높은 문화예술 향유 및 참여의 기회를 주고 있는데요. 전시, 공연, 강연, 예술교육, 축제, 포럼 등 다양한 형식과 예술장르의 시민참여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지역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답니다. 또한 춘천 청년들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 발굴, 지원하며 공간의 다채로운 활용과 함께 청년문화 활성화에도 많은 역할을 하고 있어요.

낭만적인 도시라는 이미지의 춘천은 이렇게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형극 지원사업이 독특하고 인상깊게 다가오는데요. 지역의 예술인들, 특히 공연예술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원활동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아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예술과 지역이 상생하고 문화예술이 일상이 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춘천시문화재단의 소개였습니다.


사진출처: 1,2,3

신고

Tags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