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행사] 2015 플러그 인 컨퍼런스 현장스케치: 발표(1) 넥슨코리아 권도영 팀장

Date : 2015.10.15 11:00 / Category : 주요사업/네트워크행사

10월 13일 화요일,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의 두 번째 플러그 인 컨퍼런스, <창조적 연결>이 성공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용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무처장의 개회인사로 시작된 컨퍼런스는 기업에서, 미술관에서, 시장에서, 상가에서, 그리고 시골 마을에서 예술을 통해 서로 연결되고 협력을 통해 상생하는 법을 배운 여섯 개의 사례가 발표되었는데요. 그 첫 번째 발표는 권도영 넥슨코리아 인재문화팀장으로부터 문을 열었습니다. 온라인 게임회사 '넥슨'에서 진행하는 창조적 활동 '넥슨 포럼'을 중심으로 기업 안에서 문화예술을 활용해 직원들에게 창조적인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혁신을 불러일으킨 창조적인 경영 사례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직원들을 위한 넥슨의 문화예술 프로그램, 넥슨포럼



넥슨 포럼은 2011년 말, 한국예술종합학교와의 협력 프로그램인 아르꼼을 통해 문을 열었습니다. 업무에 지친 직원들에게 활기를 불어넣고 직원들의 새로운 도전을 이루어주고, 입사하고 싶은 기업이자 오래 다니고 싶은 기업으로의 이미지제고를 위한 활동이었는데요. 음악, 미술, 인문학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답니다.

 

넥슨 포럼의 활동은 크게 '아트', '컬처', '휴먼'의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아트'는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의 영역에서 직원들의 지식과 감각, 기술 전반을 길러주기 위한 과정인데요. 재즈밴드, 유화 또는 드로잉, 프로젝션 맵핑 프로그램 등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업무 수행에 있어 도움이 될 예술적인 감성을 키울 수 있는 활동입니다. '컬처' 카테고리에 속하는 활동에서는 직원들이 회사에서 잠시 벗어나 더 넓은 세상의 문화를 경험하고,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해외 및 국내의 문화탐방 프로그램들이 이에 속합니다. 마지막으로 '휴먼' 카테고리에서는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한편 직원 개개인의 성장을 돕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속해 있어요. 마라톤, 트레킹과 같이 커다란 목표를 세워두고 이에 도전해보는 야외 활동에서부터 미술사 프로그램 등과 같은 수업까지 다양한 활동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6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의 장기 프로그램, 3개월에서 5개월 단위의 중기 프로그램, 팝업 행사와 같이 꾸며지는 단기 프로그램 세 가지로 개최되는데요. 가장 유명한 장기 프로그램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자면, 넥슨에서 제작하는 게임 음악을 연주하는 브라스 밴드 '더놀자 밴드'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게임회사의 특성을 살려 그동안 만든 게임 캐릭터를 유화나 조각 등 아날로그 방식으로 그려내어, 작품들을 모아 전시회를 열기도 했어요.

   예술을 통해 일상에 불어넣는 활기와 성공적인 기업 브랜딩까지



직원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우리 회사만의 매력과 특별한 혜택을 느낄 수 있다는 의견에서부터 일상에 지쳐 잠시 잊고 있었던 도전을 일깨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 그리고 업무적으로는 마주칠 수 없었던 타 부서와의 교류가 가능해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는 등의 후기가 있었는데요. 특히 다소 거리감이 느껴졌던 악기 연주나 전시회, 미술 등의 예술 활동에 대한 벽을 부수게 되면서 창조적인 일을 하는 작업자로서의 눈높이와 감성이 향상되었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대내외 브랜딩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요.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활동을 통한 기금 조성과 사회 공헌, 음악회 등의 행사 개최는 밖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제고하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었답니다.

넥슨포럼의 사례는 기업에서 문화예술을 적절히 활용하는 좋은 예시였습니다. 창조 경영이 새로운 기업 경영의 키워드로 주목받는 요즘, 성공적인 문화 복지와 예술을 통한 기업 혁신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자리가 되어 의미가 깊었답니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기업 미술관에서 일으킨 변화를 통해 알아보는 공간재생의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예정이에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