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행사] 2015 플러그 인 컨퍼런스 소개: 대인예술시장- 지역협력의 구도와 방향

Date : 2015.10.10 11:00 / Category : 주요사업/네트워크행사

플러그 인 컨퍼런스의 마지막 발표는 전고필 전 대인예술시장 총감독의 사례발표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한때는 쇠락해가던 지역의 재래시장을 지역 상인들과 기업, 예술인들이 함께 새로이 바꿔나가는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방향과 각 주체들 간의 협력에 있어 필요한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앞으로의 지역재생에 있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해요.

   문화예술로 되살아난 전통시장 이야기


광주 충장로의 대인시장은 한때 광주의 명물로 불리우던 곳이었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쇠퇴를 막을 수 없었던 공간이었습니다. 이후 중장년층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며 사람들의 발길이 끊기고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광주의 떠오르는 관광지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답니다. 여기에는 문화예술의 도움이 매우 컸는데요. 2008년 광주비엔날레와 함께 시작된 '복덕방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시장 안에 예술인촌을 세우고 낡은 건물에 공방, 갤러리, 카페 등을 열며 새 바람을 일으킨 것이죠.

   전고필/전 대인예술시장 프로젝트 총감독

"지역협력의 구도와 방향- 광주 대인시장을 중심으로"



이는 현대카드와 중소기업청, 상인회, 지자체 등의 여러 주체들이 함께 협력해서 만들어낸 결과입니다. 현대미술과 전통시장의 결합으로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는 대인시장은 현재 매달 둘째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열리는 야시장을 중심으로 광주의 명물로 거듭나고 있답니다. 전고필 전 대인예술시장 프로젝트 총감독은 이렇게 대인시장을 둘러싸고 일어난 여러 협력주체들 간의 소통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각 주체들 간의 협력구도와 방향성에 대한 조언을 하고자 합니다.


사진출처: 대인예술시장





신고

Tags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