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사업] 전남문화예술재단과 GS칼텍스재단의 협업사업, 도서지역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Date : 2015.09.23 16:18 / Category : 주요사업/공동협업사업

보다 나은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위해, 지역 재단과 민간 재단에서는 협업을 통해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예술에서 다소 소외되어 있던 지역의 아이들에게도 골고루 예술교육의 혜택을 위해 직접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열리고 있는데요. 2014년 시행되었던 '도서지역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음악캠프' 역시 그 일환으로서 마련된 것이랍니다.

   지역 아동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도서지역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음악캠프


 

도서지역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음악캠프는 전남문화예술재단과 GS칼텍스재단의 협력으로 만들어낸 오케스트라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아동, 청소년 및 일반도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는데요. 우수한 강사진을 직접 초빙해 음악캠프를 추진하고 음악교실을 여는 동시에 무대발표의 기회도 제공했답니다.

프로그램은 전남문화예술재단과 GS칼텍스재단에서 공동사업의 모델을 개발해 직접 운영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서부권에서는 전남문화예술재단이 참여 인원을 모집하고 동부권에서는 GS칼텍스재단이 인원을 모집해 음악캠프를 추진했는데요. 여기에 전체 운영 총괄은 전남문화예술재단에서, 교육에 필요한 강사 섭외 및 교육생에 대한 준비와 프로그램 마련의 전반에 대해서는 GS칼텍스재단이 진행하는 것으로 역할을 분담했습니다.

도서지역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음악캠프는 여수에 위치한 GS칼텍스 예울마루 광장 및 대공연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500여 명의 참여학생과 방문객, 25명의 강사가 한데 모여 지역의 아동들에게 양질의 음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음악회를 열었는데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음악 교육은 연세대 음악대학 대학원생 및 대학생과 전남 관악윈드 오케스트라의 상임지휘자 및 단원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졌답니다.


   원활한 의사소통과 적절한 공간활용이 사업 성공의 비결



결과적으로 도서지역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음악캠프는 성공리에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사업의 목적과 취지 등을 제대로 이해하고 각 재단이 함께 세밀하게 사업을 기획하는 등 많은 노력이 들어갔는데요. 다른 사업에 비해 물리적인 거리가 가까워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진 점, 지역의 거점 공간을 캠프에 이용했다는 점 등도 사업의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답니다. 특히 GS칼텍스재단에서 운영하는 예울마루의 경우, 공연과 전시, 교육 등에 필요한 다양한 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적합한 장소였어요.

사업 내용의 측면에서도 도서지역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음악캠프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문화소외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업인만큼, 긍정적인 취지와 의미가 돋보였으며 사업의 참여자들 역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는 면에서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도서지역의 학생들에게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직접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 지역의 문화예술의 발달에 끼치는 긍정적 영향과 이를 통한 파급효과, 그리고 앞으로의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전망을 내다볼 수 있었습니다.


   2015 도서지역 오케스트라 캠프



올해도 전남문화예술재단과 GS칼텍스재단의 협업사업은 도서지역 오케스트라 캠프를 통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케스트라 캠프는 현재 8월에 한차례 프로그램을 마치고, 12월에 다시 한번 열리게 될 예정인데요. 작년과 마찬가지로 국내의 저명한 음악 강사들과 함께 양질의 음악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랍니다.




신고

Tags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