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사업] 튠업음악교실,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에게 음악의 힘을!

Date : 2015.09.07 10:00 / Category : 주요사업/공동협업사업

2014년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공동협업사업을 한 가지씩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총 8개의 사업이 2014년에 진행이 되었는데, 그 중 튠업음악교실은 강원문화재단과 CJ문화재단, 부산문화재단과 CJ문화재단의 협업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소외계층의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음악을 통한 정서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된 튠업음악교실은 음악과 함께 성취감과 자신감이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왔는데요. 강원과 부산에서 진행된 두 사업을 자세히 정리해드릴게요~


튠업음악교실



튠업음악교실이란?

CJ문화재단에서는 선순환 메세나(Mecenat, 문화예술*스포츠 관련 공익사업 지원 활동)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장르의 다양성을 응원하며 신인 뮤지션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튠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튠업에 선정된 신인 뮤지션들은 음반 제작 지원, 홍보, 공연 등 다각도로 지원을 받게 되는데요. 이렇게 선정된 튠업 출신들이 아동 및 청소년 음악교육에 참여하는 튠업음악교실을 2012년부터 꾸준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튠업음악교실



강원문화재단과 CJ문화재단의 튠업음악교실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춘천소년원에서 참여 희망자 위주로 튠업음악교실을 운영했습니다. CJ문화재단의 대중음악교실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와 지역 문화재단인 강원문화재단의 다양한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소외계층아동청소년의 공동체 의식함양 및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사업이었습니다.


매주  CJ문화재단의 튠업 뮤지션이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희망 악기 수업을 만들고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어요. 특수한 상황에 있는 아이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이 고취되고 공동체 의식을 확산하여 우호적인 인식 제고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부산문화재단과 CJ문화재단의 튠업음악교실

튠업음악교실


2014년 8월부터 12월까지 부산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민락인디트레이닝센터와 동아대학교 다우홀에서 튠업음악교실이 운영되었습니다. 문화소외지역 청소년의 문화예술 활동 참여를 통한 정서 함양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르그램입니다. 


튠업음악교실


부산에서는 강원과 조금 틀리게 희망학생과 희망강사를 모집해 선발하였었는데요. 그러다보니 부산 지역 인디 뮤지션과 함께 부산 튠업음악교실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문화소외계층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과정이 마무리 된 후 <기타둥둥 기세등등>이란 제목의 결과발표회도 가졌습니다. 지역민과 함께 성과를 공유하고 수례 대상 청소년의 재능나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재능나눔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튠업음악교실

방문객 설문조사 결과_튠업음악교실(부산문화재단+CJ문화재단)


악기를 다루거나 공연을 하는 것은 문화소외계층에게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것이죠. 하지만 음악의 힘은 실로 놀라워서 수많은 긍정적인 사례가 알려지고 있어요. 특히 여러 사정으로 어려운 형편의 아이들에게 이런 음악의 힘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해주는 튠업음악교실 같은 프로그램은 꾸준히 그리고 더 많이 지속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소년원같은 특수한 상황의 아이들이 음악과 만나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나게 될 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