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영] 직원들이 함께 만드는 연극, 베트남의 IT기업 FPT

Date : 2015.08.24 14:45 / Category : 정보공유/국외사례

'문화예술을 활용한 창조경영'은 다소 거창해 보일 수 있지만 생각보다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많은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유형은 조직원들의 예술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하며 예술에 대한 감각을 키울 뿐 아니라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문화예술동호회형'을 들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블로그에서 함께 살펴보았던 '린나이 팝스오케스트라'나 '코레일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이러한 유형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해외의 경우엔 '문화예술 동호회형' 창조경영을 어떤 방식으로 기업에 적용하고 있을까요? 베트남의 IT 기업 FPT의 사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IT기업, FPT



FPT는 1988년에 창설된 베트남 IT 기업입니다. 전 직원이 12,300여 명에 이르는 FPT는 FPT Telecom, FPT Soft, FPT Information System, FPT Trading Group, FPT Education 등 전국에 걸쳐 9개 자회사와 3개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대기업으로 손꼽히는데요. 큰 규모와 직원들의 전문성 외에 FPT를 더욱 좋은 기업으로 만들고 있는 또 다른 한가지는 다름아닌 직원들의 문화예술활동에 있습니다.

FPT는 전 직원들에게 문화생활을 통해 본인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하는 여러 활동을 장려하고 있어요. FPT에서는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전념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기업 비전으로 삼고 있데요. 또한 커리어적인 측면에서 뿐 아니라 문화생활의 측면에서도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전 직원들에게 '가장 일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기도 해요.

 

이러한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FPT에서 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문화예술 활동에는 직원들을 위한 연극이 있습니다. FPT 사옥 안에는 '금요일 밤 13층'이라는 상설 공연이 열리는 공간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구상하고 연출한 작품들을 정기적으로 무대에 올리고 있어요. 일전에는 FPT의 기업 회장이 직접 무대에 오른 적도 있었는데요. 이는 문화예술을 통한 직원들의 잠재력 발굴과 사내 복지를 위한 최고 경영자의 의지를 직접 보여준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답니다.


   연기에서부터 무대 연출까지, 직원들이 전 과정을 함께하는 공연 예술

 

FPT에서 하고 있는 연극 활동의 특징으로는 작품을 올리기까지 필요한 전 과정을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배우로서 연기를 하는 것 뿐 아니라 스토리 구상과 무대 연출, 소품 준비 등에서 부터 CG까지 모두 함께 만들어 하나의 작품을 완성했는데요. 이러한 과정으로 FPT에서는 기업 내 상사와 직원, 동료 간 소통의 빈도를 높이고 전통 문화와 현대극 등 다양한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조적인 근무 환경으로 인해 업무 스트레스가 완화되는 효과가 있기도 하구요. 이렇게 기업 내 문화예술활동을 선도하는 FPT는 기업이 예술성을 지니는 조직으로 거듭나며 건전하고 유연한 기업 문화를 만드는 데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답니다.


이 밖에도 FPT는 직원들에게 감성을 불어넣어 주는, '즐거운 직장'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생소할지도 모르는 동남아시아의 기업의 예술을 활용한 기업경영이라는 점에서 더욱 신선하게 다가오는 것 같은데요. 문화예술 창조경영이 경영방식의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기업 내부의 문화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요즘, 예술을 활용한 경영방식을 잘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의 사례로 참고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