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문화예술 창조경영 주제 7월 최다 노출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Date : 2015.08.08 10:00 / Category : 협력네트워크소개/공지사항

7월부터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블로그에서는 '문화예술 창조경영'이란 주제로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에 감사에 보답하고자 저희 블로그에서 원하는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여러 정보 중에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던 콘텐츠를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한 달 동안 같은 주제를 가지고 관련 자료를 소개해드렸는데, 반응이 좋은 콘텐츠도 있고 그렇지 못한 콘텐츠도 있었습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 노출수를 비교하여 높은 순으로 소개해드릴게요. 


혹시나 놓치신 콘텐츠가 있다면 해당 링크를 따라 들어가 확인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서로 연관되는 콘텐츠가 많습니다. 한 달동안 모든 콘텐츠를 확인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많은 분들이 그렇지 못하신 것을 알기 때문에 관련 콘텐츠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연계해두었습니다. 모쪼록 저희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7월 17일,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길러주는 기업 속 작은 학교, 픽사 대학교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한 사례로 애니메이션 제작사 픽사의 픽사대학교가 소개되었습니다.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이 꾸준히 열리고 있어요. 영화 제작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직원들의 창의력 증진, 그리고 각각의 원활한 소통으로 예술 경영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이 가장 벤치마킹 하고 싶어하는 기업이기도 한데요. 최근 개봉한 <인사이드 아웃>이란 영화의 흥행에 맞춰 많은 관심을 받은 콘텐츠 입니다.


▶ 자세히 보기: http://artnetworking.org/148



2 7월 9일, 유럽 기업의 조직내에서 예술을 접목한 개입의 현황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한 방법으로 꼽히는 조직 내 예술적 개입의 개념부터 현황까지 전문가의 인터뷰와 사례를 통해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다년간 유럽 내 예술적 개입의 실천 사례를 연구해 온 독일사회과학연구소(WZB)의 안탈 박사는 예술적 개입은 예술가나 예술 단체가 기업, 기관 등의 조직에 투입되어 예술가와 조직원 간의 상호 작용 및 학습의 과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차원의 조직 개발을 일으키고, 또한 그 자체가 예술적 작업으로서 미학적 성취를 얻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유럽에서 진행되고 있는 조직 내 예술적 개입의 현황을 정리했습니다.


▶ 자세히 보기: http://artnetworking.org/144



3 7월 3일, 유럽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등장 배경

7월을 시작하며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정확한 의미와 배경을 알아보는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왜 유럽 역사 속에서 많은 정치가와 세력가, 지도자들이 문화예술의 힘을 빌리려 했는지, 지금까지도 여러 분야와 문화예술의 접목을 위해 노력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 자세히 보기: http://artnetworking.org/140



4 7월 15일, 아리안 안탈 교수에세 듣는 유럽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긍정적 영향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문화예술 창조경영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베를린 사회과학연구소의 아리안 베르토인 안탈(Ariane Berthoin Antal) 교수 역시 조직 내 예술적 개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는데요. 그녀가 말하는 조직 내 예술적 개입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방식에 대해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 자세히 보기: http://artnetworking.org/147



5 7월 6일, 스웨덴의 문화예술 창조경영을 이끄는 비영리단체, TILLT

유럽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웨덴의 틸트(TILLT)는 1973년부터 기업과 문화예술에 다리를 이어 오고 있습니다. 틸트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이며 틸트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의미는 무엇인지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자세히 보기: http://artnetworking.org/142



7월 한달동안 유럽의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시작과 발전 그리고 현황 및 사례를 전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콘텐츠에도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시간이 된다면 한번 쭉 훑어보시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8월에는 유럽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문화예술 창조경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