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영] 국내 문화예술 창조경영 활성화를 위한 5대 액션 포인트

Date : 2015.08.06 10:00 / Category : 정보공유/협력+

문화예술 창조경영에 대한 국내외 사례와 함께 만들어진 배경부터 운영방법과 성과까지 그동안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유럽의 경우 실행을 통한 예술적 개입의 방법론이 개발되고 있으며, 예술적 개입을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매개하는 매개자(Intermediary)의 활동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매개자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경험에서 얻은 시사점은 우선 예술가와 조직의 정체성은 결코 합치될 수 없는 것으로, 서로에 대한 충분한 소통과 이해는 필요하지만 예술가는 예술가의 창의성과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고, 조직은 조직 본래의 목적을 잃지 않아야 공동 연구와 창조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직 국내에서 활성화 되지 못한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발전을 위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아르꼼 사업팀의 2013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활성화 지원사업인<유럽 문화예술 창조경영 사례 연구 결과 보고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국내 문화예술 창조경영 활성화를 위한 5대 액션 포인트를 정리해봤습니다.



▒ 국내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정책목표

현재 국내 상황을 좀 살펴보면 글로벌 경제위기, 성장 침체 상황에서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기업의 투자의욕이 저하되고 있지요. 이런 상황에서 어려움을 탈피하고자 정부와 각 기관들은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정부의 주요 정책인 ‘창조경제’는 미래의 혁신 동력으로 새정부의 정책 기조입니다. 


하지만 국내 기업의 상황은 경제위기에 OECD 국가 중 최장 근로시간을 자랑하는 피로사회기 때문에 조직원의 참여동기가 저조합니다. 게다가 문화예술 외 경제, 지역개발 등 타 분야 지원 전무하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지요. 예술가 개입 사례 역시 거의 전무하고, 체계화된 방법론도 없는 상황이며 예술성도 크게 결여된 상황입니다. 그래도 한 가지 희망적인 것은 문화예술에 기반한 기업가 정신을 실현하고자 하는 선구적 경영진이 등장하기도 했고, 예술시장의 다변화와 예술인 복지 및 자립에 대한 이슈로 많은 예술가들의 반응을 이끌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국내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이슈를 통해 이끌어 낼 수 있는 정책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먹고 사는 데 필수적인 예술’, 즉 경제위기 상황에서의 사회 경제 혁신 도구로서의 예술에 대한 인식 전환

2 창조경제의 원동력로서의 문화예술의 역할 재설정

3 조직원의 참여를 증진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책 및 방법론 마련

4 문화예술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 지역개발, 기업혁신 분야에서 정책 이니셔티브 수립

5 예술적 기업가정신, 기업 문화 책임 개념 정립을 위한 관련 연구

6 예술계의 관련 담론 형성, 자발적 참여 유도

7 예술적 개입 지속 및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 국내 문화예술 창조경영 활성화를 위한 5대 액션 포인트

앞에서 살펴본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정책목표를 통해 국내 활성화를 위한 5대 액션 포인트를 정리했습니다. 각 분야별로 정리된 액션 포인트를 확인해보시면 분야별 역할과 실행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한 프로젝트의 완료에 그치치 않고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한 방안과 긍정적인 효과 뿐만이 아니라 잠재적인 부정적 효과를 방지하기 위한 후속 컨설팅 마련 등 한 단계 더나아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미리 이런 시사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1 국가

• 창조경제 구체화 정책으로 문화예술기반 혁신 이니셔티브 수립

•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련부처 간 협력 지원책 마련

• 아르꼼 등 지속적인 창조경영 실행 및 연구주체 지원 및 상설기구화

• 공공부처 예술적 개입 시범 실행


 2 기업

• 창조경제 시대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예술기반경영의 도입: 경영진의 관련 컨퍼런스, 전문과정 참여

• 경영진과 조직원의 동시 참여 확대, 조직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시간당 지원금 제도 등 인센티브 마련


 3 학계

• 국내 현실에 맞는 예술적 개입을 디자인하기 위한 관련 실행 연구 확대 및 내/외부 2-track 평가 실현

• 다수의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반영한 영향평가의 도구 개발

• 기존 실행단체(매개기관, 예술가 단체) 현황 조사 및 운영 컨설팅, 관련 Start-up 창업 지원


 4 매개자

• 예술가와 기업의 정체성을 보존하는 가운데 공동창조의 과정을 지원하는 매개역할의 정립과 방법론 고도화

• 예술적 개입 중 앵커링 과정의 강화

• 실행 사례의 공유 및 대중 인지 확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확충

• 예술가의 필요 역량 정의, 선발 제도 마련


 5 예술가

• 예술적 개입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오픈 마인드 확산, 필요 역량에의 자발적 학습

• 해외 예술적 개입 참여 예술가와의 교류

• 예술가 인식 증대를 위한 관련 포럼과 워크샵, 학습 프로그램 기획



앞에서 언급한대로 예술가와 기업을 연결해주는 매개자의 역할은 문화예술 창조경영에서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지만 그 외에 다른 4부분도 모두 중요한 부분인데요. 특히 예술적 개입의 효과와 지속성은 경영진과 조직원 모두의 동기부여와 참여에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영진의 경우 본격적인 참여까지는 어렵더라도 초기부터 프로젝트 관여팀을 구성하여 과정을 지원하는 것이 성공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예술가에게도 예술적 개입은 자신의 예술적 방법론을 새로운 세계에서 실험하고, 상아탑 속의 예술이 아닌 실질적인 사회적 기여를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고, 창조적 충돌과정을 통해 미학적 성취를 거두는 새로운 기회의 영역(New Arena)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모든 예술가들이 예술적 개입에 참여할 필요는 없으며, 예술의 도구화에 대한 논란도 있지만, 예술적 개입에 관련된 예술 영역이 새롭게 개척되고 있음은 분명하니까요.


-------------------------------------


문화예술 창조경영은 처음부터 정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놓고 프로젝트의 구상에 들어가기보다는, 넓은 바운더리 안에서 최소한의 원칙을 합의한 후에, 그 안에서 예술적 자유와 연구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장해야 혁신적인 새로움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예술적 개입의 형태와 방식은 정형화되어 있지 않으며, 시대의 흐름과 사회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변모하기 때문인데요. 경제위기 상황에 적응하기 위한 단기 프로그램의 탄생 등 위기를 기회로,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대응하는 프로그램 전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국내에도 더욱 다양한 문화예술 창조경영 사례를 만나볼 수 있기를 또한 국내의 상황에 맞는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다양한 프로젝트가 활성화가 되고 잘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매개자도 탄생하길 바라봅니다.


내용 출처: 아르꼼 블로그

신고

Tags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