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문화를 통한 지역 구도심 재생과 활성화를 위한 사업참여자의 역할

Date : 2015.06.24 11:02 / Category : 정보공유/협력+

문화를 통한 지역재생과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준비하려면 각 분야에 맞는 전문가들이 필요합니다. 지역 구도심 재생‧활성화사업을 기획‧실행하고 향유하기 위한 직접적 주체로서의 사업참여자는 사업을 기획하고 이를 총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획운영자입니다. 특히나 문화를 활용해서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기획자들의 역할 못지않게 예술가들의 역할 영역도 분명 존재합니다. 


사업참여자는 각 분야 전문가와 사업에 참여하여 직접적인 문화예술활동을 실현하는 문화예술인, 구도심에 살고 있으면서 사업에 참여하게 되는 시민, 그리고 사업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조직으로서의 행정주체로 구성됩니다. 오늘은 문화를 통한 지역 구도심 재생과 활성화를 위한 이 사업참여자들의 구성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블로그에서 월간 기획으로 문화를 통한 지역재생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는 국내 및 해외 사례에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확인해보세요~ 


이 블로그 글은 <문화를 통한 지역 구도심 재생 · 활성화 방안 연구> 조광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차석전문원의 논문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 기획운영자

이들은 사업의 기획과 실행 과정에서 각각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하면서 조율해나가는 총괄자의 역할을 하는 리더로서의 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도심 재생사업의 기획과 실행과정에서 투입되어야 하는 기획운영자는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되며 기본적으로 건축 및 도시계획 분야 전문가와 문화기획 분야 전문가로 구성됩니다. 


건축 및 도시계획 분야 전문가는 현재 구도심이 가지고 있는 도시계획적 특성과 맥락을 이해하고 도시계획적 수법의 구사를 통해 사업에서 공간과 장소 구축에 대한 계획 및 실행을 계속적으로 조율을 해나갈 수 있는 실행중심의 경력을 가진 전문인력으로 구성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문화기획 분야 전문가는 구도심이 가지고 있는 사회문화 및 예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문화적 가능성과 가치를 실제적인 프로그램 및 사업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현장중심의 경력을 가진 전문인력으로 구성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획운영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각 전문가들이 잘 융합될 수 있도록 조율하는 것입니다. 지역재생 사업의 원활한 운영과 진행을 위해 사업실행을 위한 기반으로서의 행정적 틀과 제도를 알고 있으므로 사업을 실행해 본 경험자이자 관련분야의 전문가로서 사업계획을 총괄적으로 작성하고 구성해야 합니다. 


사업기획이 시작되면 기획운영자가 사업 공모안을 작성, 문화예술인의 프로젝트 참여구조 및 참여자를 결정하는 사업공모과정을 총괄적으로 진행합니다. 사업추진이 시작되면 추진 각 과정에서 참여자인 시민과 지원자인 공공행정주체가 해결하지 못하거나 원활하지 못한 부분들을 처리해주는 중간적 해결자 역할도 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기획운영자는 프로젝트참여 작가에게 각각의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지원과 프로모션 기회를 제공하며 작업을 위한 공간 및 환경을 탐색하고 적합한 공간을 제공하거나 지원합니다. 


그러니까 기획운영자는 사업추진 과정 안에서는 각각의 프로젝트 및 개별사업들이 사업목적 및 방향에 최적화되고 동시에 공간활용적 측면과 프로그램 기획적 측면 양쪽에서 모두 집중도 있게 구조화되고 정교화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 및 실행과정을 조율하는 총괄적 리더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구도심 활성화



2 시민

말 그대로 현재 구도심에 거주하면서 생활하고 있는 지역 시민으로서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직접적 당사자로서의 주체를 말합니다. 사업의 추진과정과 결과를 직접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수혜자로서의 당사자가 되며 동시에 그들의 적극적인 의지를 통해서는 사업기획 및 실행에 직접 관여하는 실행자 역할을 하기도 하지요. 도시와 도시의 문화는 결국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만들고 향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민은 문화를 통한 구도심 재생‧활성화사업에 있어 문화를 만들어가는 주체이자 가장 중요한 참여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민의 가장 큰 역할은 향유주체로서 제대로 즐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기획운영자가 계획하고 실행하는 프로젝트 및 개별사업을 바탕으로 그들이 결과물을 향유하게 됩니다. 또한 커뮤니티 비즈니스 중심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작가 및 전문가와 함께 공동작업을 하거나 상호간에 협력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상호간에 문화적이며 사회적인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참여하게 되는 것이지요.


사업추진에 있어 시민의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기도 하겠지만,시민이 사업을 기획하거나 프로젝트에 실제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이러한 과정은 문화예술과 사회가 만나는 과정으로서 구도심 지역 시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의식을 성장시키는 가장 현실적이며 중요한 작업이 되며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문화형성에 기여함으로 자생적인 지역문화를 만들어내는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므로 그 가치와 의미가 매우 중요한 성격을 띠고 있는 과정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사업추진 시 시민공모사업과 같이 문화예술 프로젝트에 대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젝트 및 사업을 발굴하여 지원하거나 기획과정에서 시민이 한 구성원이 되어 직접 기획에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구조를 지향하고 이를 통한 사업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업기획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구도심 활성화


3 문화예술인

문화를 통한 지역 구도심 재생과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기에 문화예술인은 각각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구도심 안에서 문화 예술 활동을 펼치는 문화예술 실현자이자 문화예술과 사회의 매개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인은 사업추진과정에서 분야전문가와 함께 사업 안에서 펼쳐지는 각각의 프로젝트에 대한 기획과정을 돕기도 하며 프로젝트 주체로서 자신들의 문화예술 프로젝트 및 활동을 직접적으로 펼치게 됩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실현주체로서 자기 자신만의 프로젝트에 머무르지 않고 문화예술과 사회가 연결되는 접점에 위치하여 시민과 함께 사회적인 문화예술을 시도하는 참여주체이기도 합니다. 문화적 현상을 총체적으로 포괄하고 있는 도시구조의 근본적 특성을 고려하여 순수예술 및 대중예술, 문학 및 인문학 등 그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채로운 분야 및 장르를 수용하는 문화예술인으로 구성하고 그들간의 복합적인 문화예술적 협력작업을 실현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인의 주된 역할은 문화예술의 사회적 참여와 공헌을 통한 시민의 문화의식 성장과 이를 통한 구도심만의 문화적 정체성 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민이 문화예술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고 시민과 함께 구도심 안에서의 실제적 생활에 파고드는 생활밀착형 문화예술을 실현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지요. 결과적으로 문화예술인은 작가로서 자기자신의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실현하게 되며, 이와 함께 구도심의 장소에 기반하는 사회참여적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구도심 시민과의 관계형성을 통한 문화예술적 커뮤니티를 형성하거나 이를 촉진하는 기능이 그들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도심 지역재생은 문화예술인으로서의 작가에게는 새로운 창조적 작업을 위한 모태적 기반을 형성하는 작업이 되는 것이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각각의 개인에게 매우 큰 가치적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족한 개인 작업실을 지원받는 것은 물론 각각의 개별 프로젝트를 통한 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 작업에서 해당 지역 사회와 교감과 구도심의 장소적 성격을 파악,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문화예술적 영감을 받게 되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4 공공행정주체

구도심 재생 역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사업이므로, 구도심의 문화적 재생․활성화 사업추진을 위한 시행정 예산의 지원과 함께 도시차원의 제도적 지원을 통해 사업활성화를 지원하는 주체입니다. 공공행정주체를 좀 세분화시켜보면, 사업 당사자로서 관여되는 해당도시의 관할주체와 정부의 정책차원에서 간접적인 지원을 실시하는 중앙부처로 구성됩니다. 해당도시 관할주체는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 및 직접적인 사업관리 실시하고, 중앙정부 담당주체는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 및 간접적인 정책관리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공행정주체의 가장 큰 역할은 한 마디로 ‘보이지 않는 후원자’입니다. 사업의 기획과 추진, 실행에 직접적으로 나서서 관여하기보다는 추진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구도심 관련의 도시행정적 지원과 예산지원 및 관리에 그 무게 중심을 두고 참여해야 합니다. 또한, 도시를 관리하는 종합적 주체로서 전문가와 시민, 그리고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작가가 구도심 내의 공간 및 장소에서 이른바 놀 수 있도록 ‘판’ 또는 ‘장’을 마련하는데 공공적 차원의 지원을 실시해야 겠지요. 이를 위해서는 공공적 지원의 의미에서 적절한 무관심의 원칙이 요구됩니다. 


행정주체가 사업에 직접 관여하거나 실행하려 하는 것은 의도적인 면에서는 의욕이라 할 수 있으나 실제적 추진과정에서는 지나친 과욕으로 비추어지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이기 때문에, 사업추진과정에 있어 사업의 실제적인 당사자인 사업추진협의체 및 기획 운영자, 또는 총괄기획자의 기능을 위축시키게 되거나 활동을 제한적으로 만들게 될 수 있으므로 이를 경계해야 합니다. 


구도심 활성화



5 큰 규모 지역재생사업의 가장 중요한 포지션, 총괄기획자

문화를 통한 지역 구도심 재생과 활성화를 위한 사업은 크기는 여러가지입니다. 그래서 각 사업별로 예산은 물론 주체에도 차이가 생기게 되는데요. 만약 규모가 큰 구도심 재생과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라면 총체적인 의견조율 및 관계구조 형성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의 총괄적인 기획과 방향의 조율을 위한 총괄기획자가 필요합니다. 


문화를 통한 구도심 재생 및 활성화 사업의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구성의 핵심인물로 총괄기획자는 사업의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사업 추진 각 과정에 대한 타임스케쥴을 조율하게 되며 각 부문 업무추진을 위한 총괄적인 계획 구성과 업무조율을 실시합니다. 실제적인 사업 추진 시 사업에 참여하게 되는 각 주체의 업무 간에 상호 관계된 부분에서 충돌사항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때 총괄기획자가 민감하게 구성되는 연계업무부분을 풀어나가는 역할을 담당해 주어야 하고요. 각 부문 간 업무에 대해 각각의 위상 및 영역, 범위를 설정하고 위치시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총괄기획자는 사업의 전 분야에 걸쳐 업무를 수행하게 되므로 기본적으로 건축 및 도시계획적 기법과 문화예술 기획적 기법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인식하고 있는 전문가가 맡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기획운영자의 역할과 비슷하지만 큰 프로젝트를 넓게 볼 수 있는 안목과 조율 능력이 더욱 필요한 역할입니다. 사업을 계획하거나 자문하는데 그 기능이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각 사업주체간의 의견을 조율하고 사업이 앞으로 진일보하기 위한 전체적인 실행작업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론 및 연구 중심의 전문가가 아닌 현장에서의 경험이 풍부하여 각각의 사업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면서 핵심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인물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현장에서 계시는 분들이 이같은 포지션에 대한 이해를 이미 하고 계시겠지만, 이제 막 현장에 오신 분들이나 포지션에 애로사항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에게는 이런 역할의 전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 이미 알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역할이 바뀌거나 서로의 역할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현장은 언제나 변화무쌍하니까요. 혼동이 있으셨다면, 이 글을 통해 다시한번 정리가 되셨길 바랍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