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소개] 문화예술지원의 창조적 파트너십,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Date : 2015.06.19 10:00 / Category : 협력네트워크소개/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문화예술지원의 창조적 파트너십,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Korea Network for Arts and Culture)가 인사드린지 벌써 일 년이 지났습니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모든 국민의 삶 속에 문화예술이 스며들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그간 교육, 복지 등 타 분야에 비해 효과적인 협력체계가 미흡했던 문화예술분야에서 다양한 협력사업과 정보교류, 연구조사 등을 진행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문화가 있는 삶’을 공감하고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그동안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한 길을 걸어오고 있습니다. 2014년 3월 12일에는 13개 광역문화재단, 14개 민간문화재단 참여한 발족식을 가졌었고, 10월 2일 ‘예술, 서로 도우며 진화하다’란 주제로 <플러그 인 포럼>이, 12월 9일 ‘예술지원의 새로운 방식, 협력'이란 주제로 <플러그 인 컨퍼런스>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4월부터 12월까지는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공공-민간 실무진 회의와  공동협업사업 관련 의견수렴 및 협업사업 추진도 진행되었지요.


또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3가지 테마를 가지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각 테마를 어떻게 적용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술지원 활성화를 위한 소통과 교류, Networking

2014년 3월 문화예술분야 주요 민간문화재단(기업 포함) 대표 및 임원, 14개 광역문화재단 대표 등이 함께 모여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위한 협력네트워크를 결성하였습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열린 협의체’로, 공공분야 광역 및 기초문화재단, 공공기관, 민간문화재단, 기업문화재단과 사회공헌팀 등 참여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이 함께 힘을 모아 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예술진흥정책과 사업을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협업사업을 이끌어 가고자 합니다.



2014년 <플러그인 포럼>과 <플러그인 컨퍼런스>에 이어 2015년에는 소규모 네트워크 포럼인 [플러그 인 토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5년 5월, 6월, 8월, 9월(총 4회)에 걸쳐 대학로 예술가의집 ‘예술나무 카페’에서 공공·민간의 문화예술 지원 주체 간 협력의 필요성과 가치, 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소통과 교류의 시간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예술지원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협업 사례 및 관련 이슈 공유 등을 통해 실질적인 ‘문화융성’을 실현할 수 있는 예술지원의 사회적 지지기반을 확고히 하고자 합니다.


이미 5월 28일 '협력은 “충돌”이다 : 문화예술지원의 현실을 직시하기'란 주제로 1회 플러그인 토크가 진행되었습니다.( ▶ 관련 내용 보기) 또 6월 25일 '협력은 “윈-윈”이다 : 협력, 모두에게 이로운 나눔'이란 주제로 2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참가 신청 하기)


이어 '협력은“공유”이다 : 문화예술 협력 사례연구'란 주제로 3회가, '협력은“함께 만들기”이다 : 문화예술 협력 프로젝트 개발'이란 주제로 4회가 진행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지역을 문화예술로 더욱 풍요롭게, LEAD & SUPPOR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문화예술을 활용한 기업의 사회공헌 활성화와 지역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공공과 민간의 협업사업을 기획, 발굴하고 추진합니다. 또한 이러한 협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정책적 기반을 마련합니다.


 


기업 메세나와 공공 문화예술 지원기관 간의 협력 활동을 위한 제도적·정책적 기반 마련을 위한 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예술후원 활성화에 관한 법률: 문화예술후원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 사항을 정함으로써 문화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


지역문화진흥법: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 간 및 지역과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제12조)


문화기본법: 국가는 문화 진흥을 위한 민간의 재원 조성과 기부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와 여건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13조)


이런 법률에 따라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에서는 2014년 공동협업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사업에 공공과 민간 13개 기관이 참여하여 6개 광역지역에서 8개 사업을 진행하였는데요. 앞으로도 지역의 문화예술을 진흥하고 참여기관의 목적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문화예술 사회공헌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2015년 사업도 진행 중에 있으며 차차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술지원 정보, 자료, 사례와 아이디어, Research & Forum 

문화예술 지원 정책 및 사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연구와 출판, 정보교류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창조적인 협력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2012-2013 공공·민간 문화예술지원현황 조사·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공공과 민간의 문화예술지원 현황 및 규모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예술지원의 총규모와 분야별 지원 목적, 역할 등을 파악하여 지원 방식을 체계화하고 효과적인 예술지원을 위한 정책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예술지원을 위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내외 전문 자료를 조사하고 번역·배포합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지원 정보와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 다운로드 바로가기), ( ▶ 페이스북 바로가기)


앞서 말씀드린대로 다양한 네트워크 행사도 진행 중입니다. 문화예술 지원기관 종사자 및 행정가,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행사를 개최합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이슈를 논의하고 효율적인 협력방안을 수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리플랫 다운받기


리플렛 다운 받기

네트워크리플렛0525.pdf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의 1년하고 조금 넘는 시간을 되돌아보며, 그동안의 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직접 저희 행사에 참여해보신 분들도 있고, 페이스북이나 블로그를 통해 문화예술협력네크워크의 소식을 받아보고 계신 분들도 있을 줄로 압니다. 많은 분들의 기대에 맞춰 더욱 알찬 정보와 다양한 행사로 직접 찾아뵐 날을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