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후원] 예술경영의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아츠 브룩필드, 뉴욕

Date : 2014.12.05 20:03 / Category : 정보공유/국외사례

예술은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많은 기여를 합니다. 이러한 예술문화의 장점이 점점 부각되자 단순한 예술의 범주를 넘어서 직업이나 관광 수익, 축제로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예술 하나만으로는 완벽한 성공을 이뤄내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민간과 공공이 합작하는 지원 프로그램이나 축제를 통해 예술을 발전시키는 사례가 많습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첫번째로 소개했던 "루멘영화공연예술제"에 이어 두번째, "아츠 브룩필드(Arts Brookfield)"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츠 브룩필드(Arts Brookfield)란?

아츠 브룩필드


아츠 브룩필드(Arts Brookfield)는 부동산 회사 "브룩필드 오피스 프라퍼티즈(Brookfield Office Properties)"가 운영하는 예술 프로그램입니다. 본래 1988년 세계적 부동산 회사 올림피아 앤드 요크(Olympia and York)사는 세계금융센터(World Finance Center)를 중심으로 맨하탄 다운타운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예술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했는데요. 1996년 브룩필드사가 본 프로그램을 인수하여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것입니다.

예술경영 성공사레


현재 뉴욕타운 내에는 25개 이상의 브룩필드 소유 건물에서 일반 대중에게 무료로 매년 수백 회의 공연과 전시, 영화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브룩필드사는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 건물들을 이용해서 단순한 사무 공간이 아닌, 문화예술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공용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휴스턴, 덴버, 로스앤젤레스, 토론토, 캘거리 등 다른 도시의 브룩필드사 건물에도 아츠 브룩필드 프로그램을 확대ㆍ적용하고 있답니다.


   수익은 어떻게 내고 있나요?

대부분의 예술 프로그램은 시작과 중간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최종 수익적인 부분에서 벽에 부딪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츠 브룩필드는 건물의 보수와 편의시설 확충을 통해 사무실 임대자의 수준을 높이며 아울러 예술에도 투자하면서 다방면으로 임대료도 높이는 투자 수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리버투리버


또한 2001년 9.11 테러 사태 이후, 다시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지역사회 재건을 위해 시작된 '리버투리버 페스티벌(River to River Festival)'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는데요. 이 페스티벌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사가 후원하고, 로워 맨하탄 문화위원회(Lower Manhattan Cultural Council), 뉴욕 및 뉴저지 항만국(Port Authority), 배터리 파크 시티 개발공사(Battery Park City Authority), 뉴욕 상인연합(Downtown Alliance), 사우스 스트리트 시포트(South Street Seaport)가 함께 참여하고 있는 큰 행사랍니다. 매년 6~7월에 총 30일간 개최되는 리버투리버는 브룩필드사가 소유한 건물 4곳을 비롯해 총 28개의 베뉴에서 60명의 아티스트가 150회의 공연을 선보이고 있어요.

예술마케팅


브룩필드사는 리버투리버 축제를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인지하고, 결국 브룩필드사 건물의 상점이나 식당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임으로써 시장 및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계속 선택했는데요. 이는 성공으로 이어지게 되었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성공한 이유는 바로 장소만들기에 대한 전문성과 문화적 이해력을 갖춘 리더십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브룩필드사는 회사 목표 향상과 브랜드 인지도 구축 및 전세계 주요 도시에서의 지역공동체 의식을 다지는 해결책으로 예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 프로그램과 예술 문화가 한 단계 성숙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하는 좋겠습니다 ^^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