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 인천문화재단, 구도심 재생과 문화 융성은 시민과 함께!

Date : 2015.04.24 10:00 / Category : 정보공유/지원기관소개

인천문화재단은 2004년 출범한 광역문화재단으로 시민과 예술가가 함께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0주년을 맞은 2014년을 지나, 2015년을 제 2원년으로 재도약을 꿈꾸는 인천문화재단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공연 및 전시 뿐 아니라 구도심의 재생을 위한 레지던스 프로그램 개설, 인문학의 발전과 보존을 위한 문학관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문화융성의 꿈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인천문화재단의 대표적인 사업들에 대해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도심 재생과 예술인 지원을 위한 인천아트플랫폼



인천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인천아트플랫폼은 인천의 구도심을 재생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복합문화예술공간입니다. 중구 해안동의 개항기 근대 건축물 및 인근 건물을 매입해 조성되었는데요. 아티스트를 위한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와 연구자들이 창작 및 연구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새로운 예술 창작의 인큐베이팅 역할을 담당해나가고 있습니다.

   인천아트플랫폼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레지던시 프로그램 외에도 인천아트플랫폼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어요. 주 5일 수업제 시행에 따라 만들어진 창의예술학교에서는 매주 토요일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들과 각종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할 수 있으며 방학 중에는 인천아트플랫폼 레지던시 입주 작가들과 함께 문학, 연극, 미술교육 등 다양한 체험 교육이 마련되어 있어요. 또한 아트플랫폼에서 하는 기획전시와 연계하여 참여 작가 및 작품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관람 기회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콘텐츠사업, 인천왈츠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높여주는 곳은 많지만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창조자로서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은데요. 보다 나은 생활예술 네트워크의 조성을 위해, 그리고 인천 시민들이 문화예술의 향유자 뿐 아니라 창조자로서 문화예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인천문화재단에서는 '인천왈츠'라는 시민참여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왈츠에서는 오케스트라, 창작 뮤지컬 등의 다양한 공연 활동을 하면서 인천의 특성과 시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새로운 형태의 지역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어요.

   국내 최초의 공공종합문학관, 한국근대문학관



개항도시이자 항구도시인 인천에는 백 년에 가까운 세월을 버텨온 창고건물들이 많이 남아있는데요. 인천문화재단과 인천광역시에서는 이러한 낡은 건물들을 개조해 전국 최초의 공공종합문학관, 한국근대문학관을 만들었어요. 당시의 중요한 문학작품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한국의 근대문학을 체험할 수 있는 한국근대문학관은 다양한 기획 전시,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문학 강좌, 한국근대문학 관련 자료의 수집과 보존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문화재단의 사업은 오랜 역사가 함께한 도시답게 구도심의 낡은 건물을 개조한 지역재생 사업이 특히 눈에 띄는데요. 지역의 특징과 역사를 담아낸 문화콘텐츠의 개발을 위한 재단의 노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예술인들과 시민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함께 도시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마련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역시 주목해야 할 사업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2014년 출범 10주년을 맞은 이후 2015년을 제 2의 원년으로 새출발을 다짐하는 인천문화재단, 앞으로도 시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많은 콘텐츠들이 만들어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

사진출처: 인천아트플랫폼, 인천왈츠, 한국근대문학관


신고

Tags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