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공공재단과 민간기업이 협력해 만드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3가지

Date : 2015.04.10 17:34 / Category : 정보공유/국내사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예술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주고 감성을 키워주기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들은 이제 대표적인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이 되었어요. 특히 상대적으로 문화향유가 어려운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한 활동이나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하는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기업의 지원 뿐 아니라 예술 전문강사와 같은 인적 지원, 커리큘럼 구축 등 공공의 힘이 필요한 부분도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공공과 민간이 각자의 장점을 활용해 함께 협력한 문화예술교육 사업 3가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종근당 <키즈 오페라>



종근당의 문화예술 사회공헌 활동 중 하나인 <키즈오페라>는 '찾아가는 공연'사업을 통해 어린이들의 문화예술활동을 돕는 사업으로 종근당과 한국메세나협회가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14년 4월, 서울 자양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충남대병원, 전남대병원,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 등 전국 주요도시에서 14여 회에 걸쳐 주로 백혈병이나 소아암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공연을 열었는데요. 이는 점차 장애아동과 저소득 지역 어린이들로 점차 확대할 예정이에요.


   두산 그룹 <시간여행자>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과 문화향유를 위해 두산 그룹에서는 <시간여행자> 프로젝트로 아이들에게 인문학교육과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두산 그룹과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젝트로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6개월 간 전문 강사와 또래 친구들이 함께 참여해 역사, 커뮤니티 등 여러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토론하며 이를 통해 느낀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 있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작품들은 매년 전시회를 열어 공개하고 있어요. 



   KT <꿈품센터>



KT꿈품센터는 문화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이 다양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고 발표회 및 명예교사와의 만남을 통해 재능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른 지역의 아이들과도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사업을 위해 KT에서는 재원 지원과 공간 등의 물적, 인적 인프라를 제공하고 함께 협력하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는 사업 운영을 위한 인적 지원(예술강사, 커리큘럼, 성과 연구 등)을, 그리고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에서는 기업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관리, 평가 등의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예술과 관련한 기업의 사회공헌, 특히 아이들을 위한 예술교육 지원은 이렇게 다양한 방면에서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이러한 활동들은 기업의 물적 지원 뿐 아니라 인적 자원, 인프라 구축, 커리큘럼 구성에 대한 조언 등 공공 부문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 장점들이 함께 합쳐져야만 더욱 큰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공공 재단 또는 공공 부문의 문화예술단체 역시 민간 기업과의 협력으로 활동의 범위를 더욱 넓힐 수 있게 되고요. 앞으로도 이러한 협업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부문에 대한 여러 활동들이 더욱 발전할 수 있기를,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에서도 기대해 봅니다. :)


사진출처: 종근당, 시간여행자, KT 올레 블로그

신고

Tags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ABOUT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중앙과 지역,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지원 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결성된 협의체입니다.

Youtube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술가의 집 대표전화 061-900-2294, 02-760-4786
Copyright ⓒ 2009 Arts Council Korea. All rights reserved.